제민일보-제주한라병원·제주근로자건강센터 공동기획
근로자가 행복한 LOHAS 프로젝트 26. 제6회 로하스박람회

11일~13일 제주국제컨벤션센터 개최
동남아지역 로하스 상품 선봬 '관심'

'로하스'는 개인의 이익보다는 공동체 전체의 이익을 우선시 해 보다 나은 삶, 건강환 환경 등을 생각하는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이다. 이런 소비자들은 보호와 보존의 책임을 갖고 자연의 안정과 휴식을 추구한다. 또한 생활 속에서 재활용 실천, 환경을 파괴하지 않는 제품 사용 등을 통해 친환경적인 소비생활을 지향한다. '지속가능한 건강과 환경' 가치를 전파하는 친환경 제품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기회가 있다.

△ 로하스박람회

건강과 환경의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제6회 로하스 박람회가 '유쾌한 로하스! 지속가능한 건강을 추구 합니다'를 주제로 11일부터 13일까지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다.

로하스 박람회는 농·수산물 생산 기업들의 소득증대, 친환경·청정에너지산업 지원, 청정원료 사용 뷰티-헬스상품 개발증진, 중소기업 발전촉진을 통한 일자리 창출, 제주 자연문화유산의 해외홍보 등을 위해 해마다 열리고 있다.

지난 2012년부터 시작된 로하스박람회는 부스참여업체, 국내외 바이어수, 현장매출액, B2B상담액, 참관객 규모 등 해마다 증가해 제주의 대표적인 박람회로 자리잡고 있다.

올해 6회째를 맞이하는 로하스 박람회는 제주 한라병원과 제주특별자치도관광협회, (사)한국로하스협회, (주)가교가 주최·주관하고 산업통상자원부와 제주특별자치도, 한국산업기술진흥원, 제주지역사업평가단, 제주특별자치도경제통상진흥원 등이 후원한다.

특히 올해 박람회에서는 최근 경제가 활성화되고 있는 인도와 필리핀, 베트남, 미얀마 등 동남아지역 10여개 국가에서 유력 바이어들과 기업들이 참여해 자국의 로하스 관련 상품을 선보일 예정이어서 관심이 쏠리고 있다.

박람회에는 110여개의 기업들이 참가해 건강을 생각하는 식품, 자연 미인을 추구하는 화장품, 친환경 제품 등 분야별 다양한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며 국내 유통업계 관계자 30여명과 세계 각국 무역·전시 유관기관이 추천한 해외바이어들이 참가한다.

또한 이번 로하스 박람회에서는 연관 프로젝트로 진행되고 있는 '제꼭사' 사업을 진행해 눈길을 끌고 있다.

제꼭사란 '제주에 가면 꼭 사야할 명품'의 줄임말로 로하스박람회에 출품한 상품 가운데 소비자단체, 학계, 언론기관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심사위원회가 평가기준에 따라 선정한다.

선정된 상품에 대해서는 박람회 주관사인 (주)가교가 국내외 판매를 집중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된다.

올해는 전국 1만여개 점포가 산재한 나들가게를 통해 제꼭사 상품을 판매하기 위한 관련 인터넷 쇼핑몰 입점을 추진하고 있다.

△ 제주와 로하스

로하스는 이제 우리 삶에서 빼놓을 수 없게 됐다.

최근 주택과 식품, 화장품, 의료, 자동차, 가전 등 생활관련 산업에서 중요한 키워드가 되고 있다.

소비자 의식수준이 높아지고 건강과 환경 등을 고려하는 로하스족이 증가하면서 이를 최우선 기업가치로 삼고 친환경 상품개발, 환경경영 및 사회 공헌에 관심을 갖는 기업만이 사랑받고 선택받는 시대가 도래했다.

이런 시대를 맞아 환경과 평화의 섬 제주는 최근 로하스의 중심지로 급부상 하고 있다.

제주는 자연에서 원료를 구하고 이를 기능성 제품으로 발전시킨 제주산 천연화장품이 국내외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등 자연으로부터 에너지를 얻는 노력을 하고 있다.

또한 청정 1차상품을 활용한 친환경 2차 가공상품개발, 관광 등 각종 서비스가 융·복합된 6차산업도 활성화 되고 있다. 양경익 기자

다양한 프로그램 등 적절한 트렌드 '반영'
기업과 바이어간 효율적 수출 상담 '지원'


로하스박람회가 참관객 및 기업들의 발길을 사로잡은 이유가 있다.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시기 적절한 트렌드를 반영하는가 하면 다양한 연령대별 제공하는 체험 프로그램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5년간 약 2만4170명이 참관했으며 올해 참관객만 6500명에 이를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로하스박람회는 끊임없이 성장하며 로하스 파워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로하스박람회는 효율적인 수출상담 지원과 효과적 상담양식을 활용한 실제수출거래 성사지원, 기업과 바이어간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 지원을 위해 국내 기업과 해외바이어간 1:1 수출 상담회를 진행한다.

또한 해외바이어의 관심 기업 부스 방문으로 수입거래 가능성을 가늠하게 하는 '로하스맨 리포팅 프로그램'을 통해 브랜드, 상품기능, 타겟시장, 국제인증, 포장 등에 대한 상담도 진행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제1회 청정원료 박람회'가 동시에 개최되는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전시장은 테마별로 조성돼 모든 참관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도 마련돼 있다.

이 모든 것이 로하스박람회를 찾는 이유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