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제주본부를 비롯해 제주도내 21개 시민사회단체와 정당 등이 지난 22일 제주도교육청 정문에서 '현장실습고등학생 사망에 따른 제주지역공동대책위원회'를 출범하고 제주도교육청에 제주도내 현장실습에 대한 전수조사와 재발방지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교육부는 최근 제주에서 실업계고 학생이 현장실습 도중 사고로 숨진 것과 관련해 고용노동부와 합동으로 진상조사에 착수했다고 24일 밝혔다.

제주 모 특성화고 졸업반이던 이민호(19)군은 현장실습을 나간 제주시 구좌읍 한 공장에서 지난 9일 작업 중 제품적재기에 목 부위가 끼이는 사고를 당한 뒤 19일 끝내 숨졌다.

정부는 사고 현황 파악과 후속 조치를 위해 합동 진상조사반을 구성해 현장방문, 관계자 면담 등을 통해 조사를 벌일 계획이다.

또 12월까지 전국 시·도 교육청이 모든 현장실습 참여기업의 학생안전 현황 등에 대한 전수 실태점검을 하도록 하고, 자체 점검 결과보고서를 받기로 했다.

실태점검 결과, 위반 사항이 적발되면 사안에 따라 개선 권고 및 행정처분, 형사처벌 등 조처를 할 방침이다.

아울러 사전교육 실시 여부, 근로기준법 준수, 학생안전 교육, 근로보호 현황 등 점검을 강화하고, 현장실습을 취업률 제고 수단으로 삼는 것을 막기 위한 제도 개선도 추진한다.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있을 수 없는 일이 발생했다"며 "현장실습이 조기 취업 형태로 운영돼 학습권과 인권침해가 일어나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