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식 의원.

강경식 의원 "수사 의뢰 및 내부 확인 등 명확히 해야" 요구
제주도 "입찰 관련 사항 문제 없다"…"블랙리스트 확인 중"

현광식 전 비서실장의 요청으로 도내 한 건설업체가 도내 모 인사에게 수천만원을 건넸고, 제주 공무원 블랙리스트가 작성됐다는 의혹이 국내 언론사를 통해 제기된 가운데 제주도의회가 이번 의혹을 '도정농단'으로 규정하며 진실규명을 요구했다. 

강경식 제주도의회 의원은 30일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고충홍)가 진행한 내년도 예산안 심사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국정농단'과 같이 제주도정에도 '도정농단'이 있었던 것처럼 국내 언론이 보도하고 있다"며 "국내 언론사는 '원희룡 최측근 용돈 좀 줘라' '현광식 전 비서실장이 사적 정보원으로 조모씨를 활용해 읍면동장 블랙리스트, 화이트리스트 등을 작성했다' 등을 보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강경식 의원은 "도지사 최측근 의혹 사건에 대한 입장이 무엇이냐"며 "아무리 친구라고 하더라도 도정 최고 실세가 건설업자에게 용돈을 주도록 한 부분은 상당히 문제가 있는 부적절한 행위"라고 주장했다. 

특히 강 의원은 "도지사 최측근이 사적 정보원을 활용해서 공무원 동태를 파악하고, 블랙리스트와 화이트리스트를 작성해서 인사에 관여한 부분 등은 '도정농단'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물론 전직 비서실장과 관련된 것이지만 도민들은 이번 사안으로 인해 도지사에게 실망감을 감추지 못하는 상황"이라며 "도민들은 이번 사안이 사실인지 아닌지 궁금해 하고 있는데 도지사는 이에 대한 입장을 도민에게 밝혀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강 의원은 "국정이든, 도정이든 이런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며 "내부적으로 할 수 있는 것은 명확하게 하고, 수사 당국에 의뢰할 부분은 의뢰하고, 사과할 것은 사과해서 재발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강만관 제주도 청렴감찰관은 "보도 이후 입찰 관련을 확인한 결과 수의계약이 아닌 입찰을 통해 이뤄진 것으로 확인됐고, 제주도가 할 수 있는 사항은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블랙리스트 작성 의혹 보도와 관련해서는 현재 확인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