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씨가 현광식 전 비서실장에게 전달했다는 공무원 블랙-화이트리스트들. 사진=오마이뉴스

제주경실련 성명서 통해 검찰 수사 및 지사 입장 요구

원희룡 제주도지사 비서실장을 지냈던 현광식씨와 관련해 국내 언론이 제3자 뇌물수수 의혹 등을 보도한 것에 대해 도내 시민사회단체가 검찰 수사를 촉구하는 등 파문이 커지고 있다.

제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제주경실련)은 5일 성명서를 내고 "원희룡 도지사 전 비서실장의 제3자 뇌물수수은 제주판 정경유착 '암덩어리' 한 단면"이라며 "검찰의 엄정하고 강력한 수사를 촉구한다"고 전했다.

제주경실련은 "원희룡 제주도지사의 전 비서실장이었던 현광식씨가 비서실장 재직 당시에 있었던 제3자 뇌물수수 의혹과 블랙리스트 작성 지시 의혹이 갈수록 확산되고 있다"며 "제주 정가는 원 도지사의 직접 해명은 물론 퇴진까지 촉구하고 있어 이의 파장은 더욱 커질 조짐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검찰의 수사는 사건발생 10일이 지나고 있음에도 거의 손을 놓고 있어 의구심만 증폭되고 있다"며 "언론보도에 따르면 원 도지사의 친구이자 실세 역할을 해왔던 현광식 전 비서실장이 재직 당시에 가까운 사이인 건설업자를 통해 선거캠프에서 도움을 주었던 조모씨에게 매월 250만원씩 11개월 동안 2750만원을 은밀한 장소에서 전달한 사실이 드러났다"고 전했다.

또 "돈을 받은 조모씨는 현광식 전 비서실장으로부터 공무원에 관한 화이트리스트 및 블랙리스트를 요구받아 이에 대한 동향을 분석해 전달했다고 밝히고 있다"며 "이처럼 중대한 의혹사건이 확산되고 있음에도 원 도지사는 어떠한 해명도 하지 않고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제주경실련은 "이번 의혹사건은 그대로 묻어 넘길 수 없는 중대한 사건"이라며 "그동안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는 수많은 지방 적폐의 '암덩어리' 한 사례를 보여준 것"이라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원 도지사는 스스로 떳떳하다면 정치적 유불리에 얽매이지 말고 스스로 수사의뢰를 통해 진상규명에 나서겠다는 강력한 의지의 표명을 해야 한다"며 "검찰 또한 이 사건을 대수롭지 않은 사건으로 보고 그대로 넘겨서는 안 된다. 제주판 정경유착의 적폐의혹을 드러낸 사건으로 보고 엄정하고 강력한 수사와 그에 합당한 처벌이 있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