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 담당자·업체 유착관계 등 포함…내부 감사는 중단

제주도교육청이 정보화기기 보급 입찰 논란과 관련 업무 담당자와 업체와의 유착관계와 입찰과정에서의 절차적인 문제에 대해 경찰에 수사를 의뢰한다고 18일 밝혔다.

도교육청 감사관실은 제2차 학교정보화기기 구매 설치 입찰건과 관련, 1순위 업체가 부정당업자 제재 처분을 받은 사안에 대해 지난해 12월부터 감사를 벌이고 있다.

제주도교육청은 지난해 10월 12일 9000만원을 투입, 크롬북 180대를 학교 3곳에 보급하는 학교 정보화기기 구매사업을 추진했다.

그러데 1순위로 선정된 업체가 입찰취소를 진행, 도교육청으로부터 부정당 업체로 지정되면서 문제가 불거졌다.

해당 업체는 “공무원의 말을 듣고 입찰을 취소했다”며 법원에 부정당업체제재처분취소 소송을 지난 8일 제기했다.

이와 관련 제주도교육청 감사관실은 정보화기기 보급사업 부서와 계약담당 부서 업무 담당자들과 업체와의 유착관계과 계약과정 등에 대해 경찰에 수사를 요청한다.

또한 수사기관에 수사를 요청함에 따라 현재 진행 중인 내부감사는 중단키로 했다.

이종필 감사관은 “감사과정에서 업무 당사자들과 업체의 주장이 상반되고, 업체와의 유착관계에 대해서도 사실 확인이 어렵다”며 “이를 명확히 규명하기 위해 조만간 수사기관에 수사를 요청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강승남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