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악주둔소. 자료사진

문화재청 11일 폭설로 현지실사 연기후 일정 조율
추념일 이전 방문 전망…국정과제 추진의지 시험대

4·3 70주년을 맞아 도내 4·3유적지에 대한 첫 국가문화재 지정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문재인 정부의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4·3 완전 해결이 포함된 만큼 국가문화재 지정에 대한 도민사회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제주도는 지난 2014년 10월부터 2015년 2월까지 4·3 유물·유적 등록문화재 지정 타당성 조사용역과 등록대상 학술조사용역을 실시했다.

이를 토대로 도는 2016년 5월 도내 4·3유적지중 하나인 서귀포시 남원읍 신례리 수악주둔소 1920㎡에 대한 등록문화재 지정을 문화재청에 신청했다.

도는 당초 수악주둔소와 시오름주둔소 등 2곳을 등록문화재 신청대상으로 선정했으나 시오름주둔소가 사유지에 포함돼 토지주 동의 등을 거쳐야 하는 만큼 수악주둔소 1곳을 우선 신청했다.

또 도는 성벽 원형이 보존된 수악주둔소를 평화인권교육장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을 수립했다.

이에 따라 문화재청 공무원 2명과 문화재위원 6명이 지난 11일 제주를 방문, 수악주둔소에 대한 현지실사를 벌일 예정이었으나 폭설로 연기한 후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

도는 문화재청에 2월 현지실사를 요청한 상태며, 늦어도 4·3 희생자 추념일 이전 현지실사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만약 문화재청 현지실사를 거쳐 수악주둔소가 국가문화재로 지정되면 시오름주둔소 등 문화재 추가 지정은 물론 체계적인 4·3유적지 관리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4·3유적지에 대한 국가문화재 지정은 정부의 4·3 완전 해결 의지를 보여주는 시험대라는 점에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도 관계자는 “4·3유적지에 대한 조속한 현지실사를 문화재청에 요청한 상태”라며 “문화재청도 현지실사 일정을 조율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