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저 최장 해저터널인 인천북항터널. 연합뉴스

전남 관계자 제주 찾아 의견 교환
도 "논의 적절치 않아" 부정 입장

한동안 수면 아래로 내려갔던 제주와 다른 지역을 잇는 해저터널 건설 논란이 재현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25일 제주도에 따르면 지난 22일 김정선 전라남도 건설도시국장 등 전남도청 관계자들이 제주도청을 찾아 서울-제주 고속철도 건설사업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지난해 6월 이후 8개월 만의 재방문이다.

이날 전남도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2021∼2030년)에 반영되도록 보조를 맞추자는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라남도는 폭설, 강풍 등으로 마비 사태가 반복되는 제주공항의 보완책, 대안 등으로 고속철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경제 효과 등을 설명했다.

이 사업은 서울과 제주를 고속철로 잇는 것으로 실질적으로는 제주와 목포 사이에 해저터널을 뚫어 고속철을 다니도록 하는 것이다.

해저터널 건설사업은 목포-해남 지상 66㎞, 해남-보길도 교량 28㎞, 해저터널 73㎞ 등 167㎞ 규모로 16년간 총사업비 16조800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해저터널은 지난 2007년 9월 제주도와 전남도의 대정부 공동건의문으로 본격 논의됐다. 이후 2012년 국토해양부의 타당성 용역 결과 경제성이 없는 것으로 나오며 사업추진을 중단했다.

하지만 전라남도는 지난 2016년 6월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과 올해 대선후보들의 공약에 포함되도록 노력하는 등 사업 추진을 계속해 왔다. 그러나 제주도의 반대로 결실을 맺지 못했다. 특히 전라남도는 지난 2016년 10월 타당성 논리 개발을 위한 연구 용역에 착수했지만 지난해 8월 이후 사실상 중단했다.

전라남도의 제안에 제주도는 시기상조라며 부정적인 입장을 고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오정훈 도 교통항공국장은 "현재 제2공항과 제주 신항만 건설 등 국책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상황에서 또 다른 국책사업을 논의하는 것은 힘들 것 같다는 의사를 전했다"며 "또 민선 6기 도정의 임기가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해저터널에 대해 논의하는 것도 적절하지 않다고 전라남도 측에 말했다"고 설명했다.

또 "가뜩이나 차량이 늘면서 다양한 문제가 속출하고 있는데 고속철도까지 들어서면 사회적 문제가 더 발생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