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24일, 서귀포 이중섭공원, ‘복사꽃이 돗국물에 빠진날’

23일~24일, 서귀포 이중섭공원, ‘복사꽃이 돗국물에 빠진날’

사라져가고 있는 제주 고유의 전통문화를 되새기고, 더 나아가 역사성·장소성·고유성을 매개로 새로운 문화콘텐츠를 모색하는 독특한 전통문화축제가 서귀포에서 흥겹게 펼쳐진다.

서귀포봄맞이축제조직위원회(공동위원장 이석창·윤봉택)는 오는 23일과 24일 이틀간 서귀포 이중섭공원 일대에서 시민과 관광객이 참여한 가운데 제8회 서귀포봄맞이축제를 개최한다.

‘복사꽃이 돗국물에 빠진날’(봄에 피는 복사꽃이 몸국을 끓이는 가마솥 돼지국물에 떨어지는 잔칫날을 상징)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축제는 서귀포문화사업회, 예총서귀포지회, 탐라문화유산보존회, 유니세프서귀포시후원회, 자연제주가 주관하고 서귀포시, (사)제주올레, 왈종미술관, 세원철강㈜, 제주생명자원영농조합법인이 후원하고 있다.

첫째 날인 23일에는 제주인들의 삶의 지혜와 숨결이 스며있는 제주 문전제의 의미를 되새기며 그안에 담겨있는 흥미로운 이야기를 나누는 제주 문전제 재조명 전문가포럼이 오후 4시 정방동주민센터에서 열린다.

이어 이중섭공원으로 자리를 옮겨 무병장수를 상징하면서 서귀포지역에서만 제대로 관측할 수 있는 별자리인 노인성을 테마로 고려 및 조선시대 국가제사였던 남극노인성제를 정의향교의 집전으로 봉행한다.

둘째 날인 24일에는 그 옛날 큰일을 치를 때 마을사람들에게 대접했던 제주몸국과 돼지고기반을 서로 나누어 먹는 제주전통음식 체험행사가 오전 11시부터 오후 3시30분까지 마련된다.

이와 함께 400여 년 동안 관민이 하나 되어 정의현에서 이어지다가 조선 말엽 명맥이 끊긴 ‘정소암 화전놀이’의 정신을 계승하고 제주의 옛 선인들이 살아온 삶의 문화와 미풍양속을 되새기는 진달래꽃 화전놀이 재현행사가 진행된다.

특히 생강나무, 희어리, 배롱나무, 졸참나무, 감나무, 주목, 수선화 등 20여종 3000여 그루를 축제참가자에게 무료로 나누어 주는 꽃나무 나눔행사가 ‘곱닥한 서귀포의 봄을’이란 주제로 열린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