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섬 속의 섬 마라도의 청정환경 보전을 위한 전동카트 감차정책이 헛발질을 했다. 혈세까지 들여가며 줄였던 전동카트가 최근 다시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행정의 허술한 사후관리에 대한 지적과 함께 환경훼손과 안전사고 우려도 나오고 있다.

서귀포시는 마라도 내에서 무분별한 전동카트 운행에 따른 부작용이 잇따르자 2011년 운행을 전면 금지했다. 또 2014년에는 주민들의 청원에 따라 1억6400만원을 투입해 방치된 전동카트 77대 가운데 67대를 사들여 폐기처분했다. 나머지 10대는 주민 생필품 운반과 음식점 및 민박(펜션)에서 식재료를 나르는 물자수송 수단으로만 사용하도록 했다. 문화재청 역시 관리지침을 마련해 주민 물자수송을 제외한 마라도 내에서의 전동카트 운행을 제한했다. 전동카트를 반입할 때도 물자수송용만으로 2대를 초과하지 않고 문화재 현상변경 허가를 받아야 한다.  

그런데 문화재보호구역인 마라도의 청정환경을 지키려던 행정의 감차정책이 불과 몇년 사이 무용지물이 되고 있다. 최근 마라도에 전동카트가 반입돼 운행되면서 이를 단속해 달라는 민원이 속출하고 있는 것이다. 물자수송용으로 남겨뒀던 10대의 전동카트는 26대까지 늘어났다고 한다. 무엇보다 행정이 혈세만 쏟아붓고 사후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은 책임이 크다. 서귀포시는 민원이 제기돼서야 관련 부서와 함께 현장점검에 나서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섰다. 

마라도는 과거 전동카트로 큰 몸살을 앓았다. 걸어서도 한시간이면 돌 수 있는 섬 곳곳을 전동카트가 헤집고 다니면서 마라도를 상징하는 천연잔디 평원 등 환경도 크게 훼손됐다. 또 안전사고는 물론 만연한 호객행위와 이용료 담합 등 전동카트 운영을 놓고 주민들끼리 갈등을 빚기도 했다. 마라도의 청정환경을 보전하기 위해서는 전동카트 운행실태 등에 대한 행정의 지속적인 관리·감독과 함께 주민들의 성숙한 의식이 필요하다. 청정환경이 사라지면 주민들의 생업 유지도 불가능하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