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곤증 / '봄'은 오고 '잠'은 가라

'춘곤증 겪었다' 20대 이상 직장인 96.2%...쏟아지는 잠 1위
바뀐 날씨 신체 적응하며 피로감 나타나...운동 등으로 예방

졸음은 '항우장사도 자기 눈꺼풀은 못 든다'는 말처럼 불가항력일 때가 많다. 날씨가 갑자기 따뜻해지는 봄일수록 더울 그렇다. 

미디어윌이 20대 이상 직장인 867명을 대상으로 '봄철 춘곤증'에 대해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응답자의 96.2%가 '봄철 춘곤증을 겪은 적이 있다'고 답했다. '춘곤증을 겪은 적이 없다'고 답한 직장인은 3.8%에 그쳤다. 직장에서 경험한 춘곤증은 증상으로는 '계속 쏟아지는 잠'(38.4%)을 1위로 꼽았으며 '업무 집중력 및 의욕 저하'(29.6%), '만성피로'(24.2%), '잦은 분노와 짜증'(4.8%), '소화불량, 두통 등의 신체이상'(3.0%)을 호소하는 이들도 있었다.

이러한 춘곤증이 업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71.8%가 '춘곤증으로 인해 잦은 실수가 발생하거나 능률이 떨어진다'고 답했으며 21.5%는 '춘곤증이 업무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고 답했다. '춘곤증으로 인해 업무 진행이 불가능해 업무 강박증에 시달린다'고 답한 응답자도 6.7%나 되었다.

춘곤증에 시달리는 시간대는 '오후 1시~오후 2시'(57.8%)와 '오후 2시~오후 4시'(35.1%)로 오전 보다는 오후 시간 특히 점심 식사 직후가 춘곤증으로 가장 힘든 시간인 것으로 나타났다. 직장인이 춘곤증을 대처하는 방법으로는 '커피, 녹차 등 카페인 음료 마시기'(41.4%)가 가장 많았고 이어 '산책 및 스트레칭'(22.4%), '점심식사 후 짧은 낮잠'(20.3%), '비타민 등 건강보조식품 복용'(7%) 등의 순이었다.

봄철 춘곤증은 졸음운전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춘곤증이 생기는 원인은 확실하지는 않으나, 차갑고 건조하던 겨울 날씨가 갑자기 따뜻해지면서 외부의 온도와 습도에 큰 변화가 생기고, 상대적으로 긴 겨울에 적응했던 우리의 신체가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피로감이 잘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증상은 피로, 졸음, 집중력 저하, 권태감, 나른함, 업무 능력 저하, 의욕 저하 등이 춘곤증의 증상입니다. 또한 손발 저림, 두통, 불면증, 현기증, 식욕부진, 소화 불량 등이 나타나기도 한다.

하지만 모든 봄철의 피로를 춘곤증 탓으로 돌려서는 안 된다. 규칙적인 생활습관, 건강한 먹을거리, 운동 등이 답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