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철 바른미래당 도지사 예비후보는 23일 김경배 제주제2공항반대위원회 부위원장 구속영장실질심사와 관련한 긴급 성명을 내고 "제주지방법원 담당 재판부에 구속영장 기각을 정중하게 요청한다"고 밝혔다.

장 예비후보는 "제주 제2공항 원포인트 도지사 후보초청 합동토론회에서 원희룡 후보에 대한 계란투척 폭력을 행사한 혐의로 김 부위원장이 구속영장실질심사를 앞두고 있다"며 "후보자 초청 토론회에 참가했던 사람으로서 김 부위원장에 대한 구속영장실질심사에 대한 선처를 담당 재판부에 호소하고, 구속영장기각을 정중하게 요청한다"고 말했다.

이어 "당시 토론회 행사 정황과 이후 벌어진 일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김 부위원장 개인의 책임을 묻지 않을 수는 없지만, 김 부위원장이 당사자인 원 후보에게 미안한 뜻을 표시한 점을 고려할 때 지금 단계에서 김 부위원장을 구속하는 것은 또 다른 제주사회의 갈등과 대립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특히 "제2공항을 둘러싼 제주사회의 갈등을 치유하는데 김 부위원장의 구속은 결코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며 "중앙정부에 의한 일방적인 정책결정으로 인해 제주도민들이 서로 갈등하고 대립하는 일은 더 이상 없어야 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