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방훈 자유한국당 도지사 예비후보는 23일 정책 보고자료를 내고 "현재 공무원연금공단에서 운영 중인 '제주상록자원봉사단'의 회원을 활성화하기 위해 제주특별자치도 자원봉사센터와 별개로 '가칭 제주특별자치도 퇴직공무원 자원봉사센터'를 설립하겠다"고 밝혔다.

김 예비후보는 "도에 거주하는 6700여명의 퇴직 공무원을 자원봉사자로 활용해 부족한 행정력을 보충하고, 공직 경험과 인맥을 바탕으로 제주지역 발전과 주민 행복에 기여할 수 있다"며 "도내 인구가 2월말 현재 68만 명에 달하고 있는 점, 인구 급증에 따른 문제를 행정력으로만 해결하기에는 한계가 있는 점 등을 감안해 퇴직 공무원들을 활용하면 행정, 교육, 세무, 안전, 소방 등 직종 근무경험을 바탕으로 제반 문제를 '동네 삼촌'의 친근 분위기로 해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최근 수도권에서 이주민이 많이 들어오고 있고, 이들 중 공무원 출신이 다수 포함돼 있다"며 "중앙부처, 해외공관에 근무한 이력의 공직자들의 경험과 풍부한 인맥을 활용한다면 제주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기존 '제주상록자원봉사단'을 비영리 법인으로 제주도에 등록해 민간단체로서 자생 운영토록하고 점차 참여자 확보를 위한 교육과 수요처 확대를 통해 독립시키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