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한천 복개구조물(자료사진).

제주시 지난해 3월부터 정밀안전진단용역 추진
주차장·상가건물·교통체증 우려 등 걸림돌 산적

여름철 태풍 등 재해에 취약한 제주시 도심 하천 복개구조물 철거에 난항이 예상된다.

복개구조물을 전면 철거할 경우 주차장시설과 상가건물, 차량통행 등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제주시는 지난해 3월부터 15억7800만원을 투입해 하천 등 시설물 정밀진단용역을 추진하고 있다.

이 용역을 통해 시는 한천과 병문천, 산지천, 독사천 등 제주시 주요하천 홍수량과 통수능력 등을 조사하고 있다.

특히 하천 범람피해 예방을 위한 통수단면 개편과 복개구조물 철거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시는 올해 상반기 용역 자문위원회 회의를 개최, 하천 복개구조물을 철거하고 대체도로를 신설하는 방안에 무게를 두고 논의를 진행했다.

하지만 복개구조물 철거에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는데다, 복개구조물 상부에 위치하고 있는 주차장시설과 상가건물 등이 걸림돌로 꼽히고 있다.

또 복개구조물 철거로 일부 도로가 기능을 상실하게 되는 만큼 극심한 교통체증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때문에 도로와 상가건물 등 주변시설 여건에 따라 복개구조물 철거가 부분적으로 이뤄질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여기에다 환경부가 내년 1월까지 추진하는 전국 하천 홍수량 산정 용역도 변수가 되고 있다.

이 용역은 하천 홍수량 산정 기준이 되는 만큼 제주시 하천 등 시설물 정밀진단용역에 반영해야 하기 때문이다.

시는 당초 정밀진단용역을 9월까지 완료할 계획이었으나 환경부 하천 홍수량 산정 결과를 반영하기 위해 용역기간을 내년 2월까지로 연장했다.

시 관계자는 “하천 복개구조물을 철거하기 위해서는 주변시설은 물론 교통흐름까지 고려해야 한다”며 “전문가 의견과 홍수량 산정 기준 등을 용역에 충실히 반영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