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공영주차장 10곳 A업체의 관제시스템 도입
유지보수 관리위탁도 맡겨…시 "정상 절차 진행"

서귀포시가 최근 지역 주차난 해소를 위해 공영주차장을 조성, 유료화한 가운데 공영주차장 관제시스템에 대한 특정업체 일감몰아주기 의혹을 사고 있다.

18일 서귀포시에 따르면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 아랑조을거리주차장과 매일올레시장공영주차장, 중앙·천지·정방·홍로·표선공영주차빌딩, 중앙로터리공영주차빌딩 등 모두 10곳의 공영주차장에 사업비 9억4322만원을 들여 차량번호 인식기와 차단기, 요금계산기 등 주차관제 시스템을 설치해 운영 중이다.

시는 10곳의 공영주차장에 대한 각각의 주차관제 시스템을 도입하면서도 A업체의 제품을 구매했다.

더욱이 시가 올해 사업비 5000만원을 들여 공영주차장에 대한 유지보수 관리위탁을 A업체에게 맡긴 것으로 확인돼 특혜 시비를 둘러싼 논란은 쉽게 사그라지지 않을 전망이다.

도내 주차관제시스템 관련 업체 관계자는 "주차관제 시스템과 관련 지역 업체들도 많이 있는데 한 업체에게 10곳의 공영주차장 주차관제 시스템을 몰아주는 것은 특혜를 주는 것이다"며 "유지보수를 위한 AS센터 운영에도 사업비를 지원하는 등 공영주차장 주차관제 시스템에 대한 특혜시비로 행정당국이 공직사회의 신뢰성을 떨어뜨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서귀포시 관계자는 "공영주차장 10곳에 대한 주차관제 시스템은 조달청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에 등록된 자재를 우선 구입하는 등 정상적인 절차에 따라 진행한 사안이다"며 "지역 업체는 물론 모든 관련 업체를 철저하게 평가·구매해 특혜의혹을 받는 일을 없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김지석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