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오후 2시 시립대 합동영결식

히말라야 다울라기리 산군(山群) 구르자히말 남벽 직등 신루트 개척에 나섰다가 참변을 당한 '2018 코리안웨이 구르자히말 원정대' 김창호 대장의 시신이 19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성모병원 장례식장에서 장지로 운구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히말라야 다울라기리 산군(山群) 구르자히말 남벽 직등 신루트 개척에 나섰다가 세상을 떠난 김창호 대장과 임일진 감독의 발인이 19일 서울 서초구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에서 엄수됐다.

오전 7시로 예정된 발인 시간이 다가오자 김 대장의 빈소에서는 동갑내기 친구이자 산악인인 김세준 씨가 다른 후배들과 함께 김 대장 영정 앞에 소주를 한 잔 올렸다.

고인과 유족 앞에 마지막 예를 갖춘 그는 취재진에게 "마지막 인사는 어젯밤에 했다"면서 "슬프고 아쉬워서, 보내기 싫고"라며 말끝을 흐렸다.

임 감독 빈소에서는 한국외대 후배이자 역시 산악인인 김기범 씨가 침통한 표정으로 고인의 영정을 응시했다.

그는 "형(임 감독)은 어린애 같고 소심한 사람이었다"면서 "형이 88학번이고 내가 06학번인데도 비슷한 연배든 어린 후배든 대할 때 다른 게 없었다"고 고인을 추억했다.

평일 이른 아침 시간이었지만 유족과 친구, 산악인들이 60여명 모여 김 대장과 임 감독의 마지막을 함께했다.

히말라야 다울라기리 산군(山群) 구르자히말 남벽 직등 신루트 개척에 나섰다가 참변을 당한 '2018 코리안웨이 구르자히말 원정대' 임일진 감독의 시신이 19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성모병원 장례식장에서 장지로 운구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오전 7시 9분께 임 감독의 관이 먼저 빈소를 나서자 유족은 조용히 눈물을 찍어내며 뒤를 따랐다.

이어 김 대장 관이 빈소를 나서자 유족 사이에서 "창호야, 창호야! 어떻게 보내냐" 하며 울음소리가 터져 나왔다. 고인의 부인은 흐트러짐 없이 고인의 곁을 지키며 걸어갔다.

김 대장과 임 감독을 태운 운구차와 유족·조문객이 탄 버스는 서울추모공원 화장장으로 향했다. 장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김 대장·임 감독과 함께 '2018 코리안웨이 구르자히말 원정대' 대원이었던 유영직 씨와 이재훈 씨 발인은 전날 먼저 엄수됐고, 정준모 한국산악회 이사 발인은 20일 오전 5시다. 이날 오후 2시 서울시립대 대강당에서는 합동 영결식이 진행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