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감사위, 6건 적발 수사 의뢰 불구 혐의 없음 종결
제주4·3평화재단 및 제주개발공사는 각각 주의 처분

제주도내 공공기관 채용비리와 관련해 제주도감사위원회가 점수 조작 의혹 등 6건을 경찰에 수사 의뢰했지만 모두 무혐의 처분으로 종결됐다.

제주도감사위는 지난 2013년부터 2017년까지 지방공공기관 채용비리 의혹을 특정 감사해 모두 6건을 적발하고 제주지방경찰청에 수사요청을 의뢰했지만 모두 혐의 없음으로 종결됐다고 15일 밝혔다.

수사 의뢰된 기관은 제주도개발공사와 제주4·3평화재단, 제주테크노파크 등 3곳으로 적발 내용은 점수 조작 의혹 등 6건이다.

다만 도감사위는 수사결과와는 별개로 채용 관련 업무를 잘못 처리한 제주4·3평화재단 이사장과 제주개발공사 사장에게 각각 주의 처분을 요구했다.

제주4·3평화재단은 지난 2014년 외국어우수자 일반직 6급에 응시한 자에 대해 1차 서류전형을 실시하면서 외국어 능통자임을 입증할 수 있는 공인서류가 없음에도 서류전형위원들이 적격한 것으로 판단해 서류전형 합격자로 처리한 후 같은 해 4월 신규 채용했다.

제주개발공사의 경우 '2015년도 5월 직원 채용'에 따른 1차 면접시험을 실시하기 위해 심사위원을 구성하면서 외부전문위원을 과반 수 이상을 참여시켜야 하는데도 심사위원 3명 중 2명을 내부직원으로 구성해 면접시험을 진행했다. 양경익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