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66회 제2차 정례회 도정질문 첫날…공보관 등 선거직후 재임용
김 “개인적 조직으로 운영”…원 “정무직 성격 보좌진 운영 불가피”

김희현 제주도의회 의원이 16일 제주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66회 제2차 정례회 도정질문에서 원희룡 제주도지사에 선거공신 채용과 관련해 질의를 하고 있다.

제주도의회 더불어민주당 김희현 의원과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민선 7기 출범 직후 선거공신들이 대거 재채용된 것을 두고 설전이 오갔다.

김 의원은 “민선 7기 정책보좌관실을 두지 않은 대신 개방형직위에 선거공신을 채용해 운영하고 있다”며 “서울본부만 해도 6․13 지방선거 직전에 5명이 그만두고 7월에 다시 채용했다.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게다가 공개채용을 했는데 그 분들이 다시 임용됐다. 제주연구원 행정실장도 7월에 재임명됐는데 기관에 대한 간섭 아니냐”며 “개인적 사유로 사직한 분들을 3~5개월 사이에 채용한 것은 선거 때문에 그만두게 했다가 다시 채용한 것과 같다. 도민들은 이해할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원 지사는 “정무직 성격의 보좌진을 최소한의 수준으로 운영하는 것은 필요하다고 본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김 의원도) 공감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공보관과 서울본부 보좌진은 저와 진퇴를 함께한다. 서울본부 직원은 국회를 상대하는 창구로, 국회의원 재직 당시 보좌관이나 다른 국회의원의 보좌관들이다”라고 말했다.

또 “이 직원들은 직업공무원이 아니다. 소위 어쩌다 공무원이 된 사례”라며 “일반적인 직업공무원이라면 선거 직전에 그만두고 다시 채용되는 그런 행태가 있을 수 없다. 다른 지자체나 청와대 등 선출직 수장들이 참모조직을 운영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자 김 의원은 “서울본부 9명 중 선거기간에 5명이 그만뒀다. 맞다고 보는가”라며 “(서울본부가) 지사 개인적인 조직이냐. 월급은 도민 혈세로 나가고 있다”고 따졌다.

원 지사는 “서울본부 직원이냐 공보관 등이 그만두는 동안이나 사적인 역할을 하면서 월그을 받은 적 없다”며 “굳이 타 지자체 사례를 언급하고 싶지는 않지만 왜 제주도지사에 대해서만 엄격한 잣대를 적용하느냐”고 토로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