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사진.

감차계획서 제출 업체 64곳…올해 감차 목표 달성 난항
일부 업체 동의 기자회견…대형 업체 참여 미흡 지적도

제주지역에서 전국 최초로 시행하고 있는 렌터카 총량제(수급조절계획)가 일부 업체들의 버티기로 차질을 빚고 있는 가운데 자율감차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11일 제주도에 따르면 지난 9월 21일 렌터카 총량제가 시행된 이후 현재까지 렌터카 감차계획서를 제출한 업체는 모두 64곳이다.

이는 렌터카 100대 초과 보유로 감차대상에 포함된 105곳 가운데 절반이 조금 넘는 수치다.

특히 도는 내년까지 총 7000여대를 줄인다는 계획이지만 감차계획서를 제출한 업체의 감차계획은 연말까지 1036대에 불과하고 올해 목표 3500대에도 턱없이 모자란 실정이다.

이처럼 자율감차를 원칙으로 업체의 자발적 참여가 미흡한 상황에서 일부 렌터카 업체들이 렌터카 총량제에 대한 동의를 표명하고 나섰다.

(주)제주스타렌탈그룹은 이날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스타렌탈과 계열사 8개 법인은 렌터카 총량제 시행에 따른 자율감차 추진에 적극 동참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 정책으로 인해 제주도 렌터카 업계에는 이전에 없던 등록라이센스 프리미엄 가격이 생겼다"며 "렌터카 업계는 적극적으로 총량제에 동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감차대수가 상대적으로 많은 타 지역 대형 업체들이 소극적인 자세를 보이고 감차계획서를 낸 업체는 대부분 차량 보유대수가 적은 중소업체로 감차대수가 크지 않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제주도 관계자는 "할부금 문제와 개별소비세 감면이 되지 않는 업체의 경우 렌터카 총량제에 참여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지속적으로 업체를 찾아가 독려하는 등 렌터카 총량제 정상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제주지역 교통체증을 해결하기 위해 렌터카 총량제를 시행하고 있으며 내년 6월까지 3만2000여대의 렌터카를 적정대수인 2만5000여대로 줄여나갈 계획이다. 양경익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