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대담] 원희룡 제주도지사에게 듣는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2018년 도정 운영의 핵심에 '도민 행복'을 뒀다. 지역에 밀착한 소통 행보를 통해 진정성과 신뢰를 되찾고 '청정과 공존'을 핵심가치로 한 제주미래비전 완성으로 도민 삶의 질을 끌어올린다는 복안이다. 각종 환경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순발력과 전문성 확보로 제주 발전에 균형감을 확보하고 선택과 집중을 바탕으로 한 적극적인 미래 투자로 지역 활력을 도민 사회가 골고루 체감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새해 도정 운영 기조는

도정의 주인은 '도민'이며 도정의 목표는 '도민행복'이다. 도민과 소통하며 도민행복과 지속가능한 제주를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겠다.

제주 핵심가치인 청정자연을 지키기 위한 난개발 방지, 도민 삶과 직결되는 대중교통, 주택, 쓰레기, 상·하수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또한 1차 산업과 관광 등 기존 산업의 질적 성장과 양극화 문제 해소, 일자리가 선순환 하는 경제생태계 구축을 위한 기반을 다지겠다.

특히 공공부문 정규직 청년 일자리 1만개 창출, 4차 산업혁명 혁신창업 클러스터 조성, '더 큰 내일센터' 설립 등 공공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일자리 선순환시스템을 구축해 나가겠다.

△'청정과 공존' 불구 도민 삶의 질 악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최근 인구와 관광객, 투자와 개발이 크게 늘어나면서 경제 성장은 이뤘지만 급격한 도시화로 인한 개발과 보전의 갈등, 사회 기반시설의 한계와 도민 삶의 질 약화와 같은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급격한 성장으로 인한 사회·경제·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과정이 현재 제주도가 처한 현실이며 모든 시스템을 한 단계 성숙시켜야 한다는 과제를 안고 있다.

제주의 가장 귀한 가치인 환경 훼손에 대해서는 어느 때보다 엄격하게 대응하겠다. 악취관리지역 지정에 속도를 내는 것은 물론 가축분뇨 배출은 '원스트라이크아웃제'로 관리하고 공공하수처리시설 현대화 사업,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조성사업 등도 적극 추진하겠다.

△현안 사업 내년 국비 반영 무산…도정의 역량 부족에 대한 입장은

제주산 농산물 해상운송비 지원은 농가 부담 경감 외에 제주 1차 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한 과제다. '4·3평화공원 활성화사업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 조사용역'이 올해 상반기 마무리될 예정인 만큼 이를 근거로 4·3트라우마센터 설립에 대한 중앙부처와 국회 절충을 강화하겠다.

4·3특별법 개정안에 대한 행정안전부 등 정부 입장이 명확하지 않은 상황이다. 타 지역 과거사 문제와 형평성, 여·야 입장 차이 등 추진에 있어 복합적인 어려움이 있다. 4·3 70주년을 통해 보여준 도민 역량과 전국·세계화 분위기를 반영해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제주도는 올해 정부예산 중 사상 최대 규모인 1조 3553억 원을 국비로 배정받았는데 이는 제주도가 정부로부터 소외당하고 있지 않다는 증거다. 무소속이기 때문에 현재의 정당정치와 진영을 뛰어넘을 수 있는 이점도 있다. 여·야를 넘나드는 교류와 협력으로 도민행복과 제주 발전을 위한 기회로 삼고 있다.

최근 주요 현안 사업에 대한 백지화나 원점 재검토 결정은 선택과 집중으로 소모적으로 시간과 예산을 낭비하는 것을 막겠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인구·관광객 증가…사회문제에 대한 대안이나 정책은.

제주도는 인프라 확충 및 도민 불편 해소를 위해 도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재활용품 요일별 배출제가 정착 수순을 밟고 있고, 구좌읍 동복리에 조성하고 있는 환경자원순환센터도 올해 초 가동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2022년까지 음식물 등 광역 재활용시설을 포함한 처리시설 확충에도 만전을 기하겠다. 2025년까지 '제주(도두) 공공 하수처리시설 현대화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지역경제성장률이 2년 연속 하락하는 등 2019년은 제주경제가 연착륙을 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라고 생각한다. 단기간 내에 개선되기는 쉽지 않겠지만 지역경제가 조기에 정상궤도로 복귀할 수 있도록 정책적 노력을 경주하겠다.

△현실적인 공공 일자리 창출 계획에 대한 생각과 계획은

지난해에 총 1380명(공무원 607명, 공사·출자출연기관 176명, 공공사회서비스 585명, 공공기관 유치 12명)의 청년이 공공부문에 취업했다. 올해는 1816명을 채용할 예정이며 오는 2022년까지 1만 명의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청년들은 일하고 싶은 일자리 찾기가 어렵다고 호소하는 반면 중소기업은 10곳 중 9곳이 인력난을 겪는 등 일자리 미스매치가 심화되고 있다.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를 위해 민간기업 통합 정기공채, 취업박람회, 특성화고 청년 잡페어 등 적극 지원하고 있다. 궁극적으로 지역대표 중소기업 육성 기반을 조성하고 지역 인재를 양성하는데 전력을 다하겠다.

△민선 7기 도정이 '블록체인'산업에 대해 기대감이 높다. 특구 지정, 공감대 형성에 대한 판단과 향후 계획은.

제주도는 블록체인을 포함한 미래 신산업 전반을 보다 역동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지난해 8월 전면적인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제2의 인터넷'으로 불리는 블록체인 분야는 매우 빠르게 변화하는 신기술 때문에 민간 기업과 걸음을 맞춰 나가는 일이 중요하다. 민간 분야가 앞서있는 상황에서 관련 산업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제주도가 기업에게 투자기회를 열고 준비하고 있다는 사실을 대외적으로 알릴 필요가 있다.

제주도는 타시·도와 차별화된 제도가 있어 각종 정책의 테스트베드로서 최적지로 블록체인 산업과 관련 글로벌 비즈니스를 꽃피우기에는 최적의 환경을 갖추고 있다. 친화적인 블록체인 산업 여건을 골자로 한 제주 모델은 비전이 있다. 앞으로도 도민 공감대 형성을 위한 노력을 계속해나가겠다.

△'행정체제 개편 합의가 느리고 복잡하더라도 도민과 충분히 소통하고 책임지겠다'는 어떤 의미인지.

행정체제 개편은 특별자치도의 근간을 바꾸고 도민에게 중대한 영향을 끼치는 사안이기 때문에 도민 합의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행개위 권고안을 존중해 행정시장 직선제 동의안을 도의회에 제출했다. 도와 도의회, 도민사회가 참여하는 정책협의회나 도민대토론회 등 소통의 문을 열어놓겠다는 의미다.

충분한 논의 시간과 과정을 거쳐 도민사회가 공감해야 행정체제 개편도 진정한 추진동력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대담=고미 정치부 부국장
사진=김대생 교육문화체육부 부국장
정리=양경익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