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제주 제2공항 갈등 심화…비생산·소모적 양상 우려

기사승인 2019.01.10  19:10:48

공유
default_news_ad1
자료사진.

지역 국회의원·도의회·사회협약위 등 조정·관리 역할 소극적 행태
극단 대립 장기화 제주발전·통합 저해…도민사회 역량 결집 주문


제주 제2공항 건설을 둘러싼 제주도정과 반대측과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제2공항 갈등이 장기화될 경우 제주발전을 저해할 우려가 제기되면서 도민사회 내부의 갈등조정 역량이 요구되고 있다.

제주 제2공항을 둘러싼 갈등은 국토교통부가 2015년 11월 '제주 공항인프라 확충 사전타당성 검토용역' 결과에 따라 제주 공항인프라 확충 방안으로 기존공항 유지·제2공항 건설로 결정하고, 입지를 서귀포시 성산읍 일대로 발표하자 사업부지 5개 마을 주민들이 반대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환경단체 등과 연대하면서 표면화됐다.

이후 갈등관리에 실패하면서 제2공항을 반대하는 성산주민 김경배씨가 10일까지 23일째 도청 앞에서 단식농성을, 제주녹색당 등 반대측은 도청 현관 앞에서 연좌농성을 벌이고 있다.

지난 7일 제주시가 이들의 도청 앞 인도에 불법으로 설치한 텐트·천막 3동에 대해 행정대집행을 강행하면서 갈등은 심화됐다.

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와 제2공항 반대 범도민행동위원회도 10일 국회를 방문, 김현미 장관 면담을 요구하면서 농성을 벌이고 있다.

제2공항 갈등이 심화된 것은 지난 수년간 지역사회 차원의 갈등조정·관리 역량이 미흡했기 때문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제주도는 도민갈등위원회 구성, 갈등영향 분석 등 '공항 인프라 갈등대응 세부 추진계획'을 수립했지만 제대로 추진하지 못했다. 게다가 제2공항 사업추진 주체인 국토부와 지역주민·도민간 갈등이 발생할 경우 중재를 해야 할 제주도정은 의도하지 않게 갈등의 당사자가 됐다.

지역 갈등관리를 목적으로 운영 중인 사회협약위원회는 제2공항 문제에 대해 갈등조정은커녕 공식적인 입장조차 내놓지 않는 등 유명무실해졌다.

제주도의회도 일부 의원들이 개인적인 의견을 개진하고 있지만 의회 차원의 구체적인 대응은 없다. 여당 소속 지역 국회의원들도 소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이처럼 제2공항 갈등이 비생산적·소모적 대립으로 지속될 경우 제주사회 발전과 통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도민사회 차원의 갈등관리 역량을 결집해야 한다는 주문이 나온다. 

한편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10일 오후 김경배씨 등과의 천막 면담이 불발되자 도청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갖고 "(김경배씨의) 면담 요구에 대해서는 조건 없이 언제든지 응한다는 입장이지만, 면담을 했으면 단식농성을 풀고 정상적으로 대화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김씨가 요구하는 타당성 재조사 검토위원회 연장 국토부 건의 여부에 대해 이르면 이번 주말, 늦어도 다음 초 공식입장을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김씨측은 원 지사에 11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공개면담을 요구한 상태로, 도는 일정 조율 후 연락을 주겠다고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강승남 기자

강승남 기자 stipool@hanmail.net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기사 댓글 3
전체보기
  • 제주도민 2019-01-11 09:01:21

    아니? 김경배가 도대체 무슨놈인가요?
    단식을 하면서 매스컴에서 띄워주니까 지가 무슨 영웅인양 환상에 빠져서 앞뒤를 분간못하는 인간...경배야...제발 환상에서 깨어나주시길...
    지나가는 소가 웃고 있는 사실을 모르고 있느냐? 아무것도 모르면서 단체들의 행동에 괘를 같이하면서 오로지 배운 것은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하는거...그 자체만 알고 있는 것 같은데...사랑하는 제주도민과 국민들은 매스컴에 나오는 너의 이름과 얼굴 자체가 보기 싫은거 알았으면 한다.
    도지사님께서는 김경배를 만나봐도 대화 자체가 질적으로 통하질 않을 것입니다.삭제

    • 단호 2019-01-11 01:16:31

      이것도아니고 저것도아니고가아니라 좀 더 단호한 추진력을 가져야한다.
      하면 하고 말면 말고!
      정치인들의 애매한 태도가 불신만 키우고 사회적
      비용을 크게 증가시켰다.삭제

      • 이유가 뭔지 2019-01-10 19:30:11

        지사님 만나지 마세요.
        김경배씨가 무슨 자격으로 지사님을 만는지요?
        영웅심리로 언론에서 키워주니까 저러는 겁니다.삭제

        ad39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