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두하수종말처리장.

원 지사, 송재호 위원장 면담 최종 조율…전액 국비로 추진
타처리장 증설 재정여력 확보…하수처리난 해결 단초 기대

제주(도두)공공하수처리장 현대화사업이 정부의 광역 시도별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사업에 포함될 것으로 확실시되면서 하수대란 해결에 단초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16일 제주도에 따르면 원희룡 지사와 송재호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은 15일 서울 모처에서 만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사업과 관련 협의를 가졌다.

원 지사와 송 위원장은 이날 제주(도두)공공하수처리장 현대화사업을 예타 조사 면제사업으로 추진하는 것으로 최종 조율했다.

인구·관광객 증가로 하수발생이 늘면서 처리능력을 초과하는 하수가 흘러들어 그대로 바다로 방출되면서 제주 바다환경과 생태계를 훼손하는 등의 문제가 심각해지면서 예타 면제를 통한 조기 추진을 결정하게 된 것으로 분석된다.

또 하수처리가 도민생활과 밀접하게 관계되면서 시급성에서 제주신항만 건설보다 우선됐고, 정부 예산이 한정돼 있다는 현실적인 측면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광역시도별로 1개의 공공인프라 사업을 예비타당성 면제하는 것을 주도하고 있다. 정부는 지자체 협의를 거쳐 이달 말 최종 면제 사업을 확정해 발표할 예정이다.

도는 도두공공하수처리시설 현대화 사업이 최종 선정되면 3900억원 규모의 국비 지원을 받아 조기에 완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두공공하수처리장 현대화사업은 1일 처리용량 9만t 증설분에 대한 국비 954억원만 반영됐고, 기존 시설 13만t에 대한 현대화(지하화) 사업에 대한 국비예산은 확보하지 못했다.

특히 도두처리장 이외의 타 공공하수처리장 증설에도 숨통이 트일 것으로 전망된다.

도는 1630억원을 투입해 광역하수도정비계획에 따라 도두 처리장 외에도 2020년까지 동부(월정) 1만2000t, 서부(판포) 2만t, 보목 1만t, 대정 8000t, 남원 8000t, 색달 5000t 등 1일 처리용량 6만3000t 증설을 추진하고 있다.

제주도 상하수도본부 관계자는 "도두 처리장 현대화사업을 전액 국비로 추진할 수 있도록 절충을 강화하고, 타 처리장 증설사업도 차질없이 진행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강승남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