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JDC·예래휴양형주거단지대책협의회 간담회 개최
지역 주민 "토지주 협의 통한 대안 마련 등 필요" 강조

제주도와 JDC, 예래휴양형주거단지대책협의회는 18일 예래동주민센터에서 간담회를 열고 예래휴양형주거단지 사업 정상화 방안 등을 논의했다.

제주도와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가 예래휴양형 주거단지 사업 정상화에 안일한 것 아니냐는 불만이 터져 나왔다.

도와 JDC, 예래휴양형주거단지대책협의회(협의회장 김경지)는 18일 예래동주민센터에서 간담회를 열고 사업 정상화 등을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예래휴양형주거단지대책협의회 위원들은 제주도와 JDC의 안일한 대응에 대해 질타하면서 토지주와의 협의를 통해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회의에 참석한 위원들은 "예래휴양형주거단지와 관련해 대책협의회 등 지역주민이 인식하는 것과 제주도, JDC의 입장이 다른 것 같다"며 "행정이나 JDC는 대법원 판결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고 사업 정상화 또는 재추진 등을 추진해야 하지만 그렇지 못한 것 같다"고 말했다.

또 "예래휴양형주거단지와 관련해 JDC나 제주도가 그동안 지역 주민에게 사업 추진과 소송 과정에서 정보를 제대로 공개하지 않았다"며 "지역 주민들은 JDC와 제주도가 법에 어긋나지 않게 다른 사업을 하겠다는 것인지, 현재 상태로 또 다시 인허가를 받고 사업을 재개하겠다는 것인지도 모르고 있다"고 강조했다.

제주도와 JDC가 예래휴양형주거단지 사업 재추진 등을 위해 마련한 행정, JDC, 대책협의회, 토지주 등이 참여하는 4자 협의체 구성 방안에 대해서도 지역 주민들은 우선 토지주와의 협의가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주민들은 "이미 3자 협의체가 구성됐다"며 "행정과 JDC는 토지주 등을 만나 합의점을 찾은 이후에 4자 협의체 구성을 논의해야 한다"고 전했다.

박경수 제주도 투자유치과장은 "지역 주민 의견 수렴 통해 사업 추진 가능성이 있는지 등을 고민하기 위해서는 지역주민과 행정, JDC, 토지주 등이 참여하는 4자 협의체 구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윤주형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