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이달 중 '수소경제 대응 TF팀' 구성 추진
정부 1월 로드맵 발표에…발 빠른 타시도와 대조

정부의 수소 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발맞춰 타 지자체들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는 가운데 제주도도 관련 TF팀을 꾸리기로 했다.

하지만 정부 발표 두 달여가 지난 시점에서 뒤늦은 대응이라는 지적과 함께 정부정책에 마지못해 마련한 '보여주기식' 대응에 나선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제주도는 제주연구원과 제주에너지공사, 제주테크노파크 등 관계기관이 참여하는 '수소경제 대응 TF팀'을 구성할 계획이다.

이번 TF팀은 제주도 탄소없는 제주정책과장은 반장으로 탄소없는 제주정책과 직원과 제주연구원, 제주에너지공사, 제주테크노파크 직원이 반원으로 구성된다.

TF팀은 제주도 수소경제 정책방향 설정하고 수소경제 추진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 및 해결방안, 그 외 수소경제 이행에 필요한 사항 등을 도출한다는 방침이다.

또 전문가 등을 포함한 자문그룹도 구성할 계획이며 오는 22일까지 전략의제를 수합하고 이달 말 제1차 전략회의를 개최할 계획이다.

앞서 지난 1월 17일 정부는 2022년까지 수소차 생산량을 연 3만5000대까지 늘리고, 2025년까지 상업적 양산 수준인 연 10만대로 확대해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했다.

이에 울산시는 2030년까지 세계 최고의 '수소 경제도시'로 만들기 위한 로드맵을, 부산시는 수소 도시 생태계 구축사업을 내놨다.

서울시는 2022년까지 버스를 포함해 수소차 3000대를, 인천시는 올해 수소연료전지차 충전소 2곳과 차량 200대를, 강원도는 올해부터 2025년까지 수소차 1만2000대를 보급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다른 지자체에서는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는 반면 제주도는 정부의 수소 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대해 관망 자세로 뒷짐만 지다가 뒤늦게 대응에 나서면서 경쟁에서 뒤처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높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