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제주도교육청, IB교육 한국어화 본격 추진

기사승인 2019.04.15  15:49:51

공유
default_news_ad1

17일 서울 한국프레스센터서 대구시교육청·IB와 협약 체결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과 대구광역시교육청은 오는 17일 오후 2시 서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IB(국제바칼로레아·International Baccalaureate)와 'IB교육 한국어화 추진 협약식'을 개최한다고 15일 밝혔다.

IB교육은 비영리 교육재단인 IB가 전 세계 150여개국에서 운영하고 있는 국제 공인 평가·교육과정이다. 토론형·과정중심수업과 논술·서술형 평가 방식으로 운영되는 것이 특징이다.

제주도교육청과 대구시교육청은 IB와 지난해 3월과 9월 싱가포르에서 개최된 두 차례 회담을 통해 한국어화 추진에 합의했다. 이후 협력각서 체결을 위한 본격적인 논의가 시작됐고 6개월 넘게 이어진 협상 과정 끝에 마침내 이번 결실을 맺게 됐다.

IB는 주로 학교 단위로 계약을 맺는 것이 일반적이다. 일본이 2013년 IB 일본어화 추진을 위해 국가 차원에서 협력각서를 체결한 적은 있지만, 교육청 단위에서 IB와 협력각서를 체결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기존의 국내 IB 학교들은 대부분 국제학교이거나 외국인학교이며, 영어로 수업을 진행하면서 외국인 교원 채용 및 학교 운영비용 등을 모두 학생들이 부담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고비용이 발생한다.

그러나 제주도교육청과 대구시교육청은 이번 협력각서 체결로 IB를 한국어화해서 교육 여건이 취약한 지역의 학교를 중심으로 운영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제주와 대구 지역의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신뢰도 높은 IB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게 되면 지역 간 교육격차 해소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는게 도교육청의 설명이다.

협약서에 담긴 주요 내용은 17일 체결식장에서 공식 발표될 예정이다. 

송민식 기자 gasmin14@jemin.com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ad39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