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자동차대여사업조합 등, 22일 도민의 방서 렌터카 운행제한 공고 취소소송 규탄

제주도가 지난해 9월부터 시행하고 있는 '렌터카 총량제에 대해 5곳의 대기업 계열 렌터카 영업소들이 반대하며 최근 소송까지 제기한 가운데 제주도자동차대여사업조합 등이 이를 강력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제주도자동차대여사업조합은 22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제주도 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 택시운송사업조합, 제주환경운동연합, 제주참여환경연대 등과 공동으로 렌터카 수급조절 반대 소송에 따른 기자회견을 열고 5곳의 대기업 계열 렌터카 영업소들을 규탄했다.

이날 공동기자회견을 통해 제주도자동차대여사업조합 등은 "렌터카 128개 업체 중 119개 업체는 도내 렌터카 수급 조절과 관련한 동의서를 제출했지만 대기업 영업소 등 9개사는 감차사업에 동참하고 있지 않고 있다"며 "특히 대기업인 롯데 렌터카, SK 렌터카, AJ 렌터카, 한진 렌터카, 해피 렌터카 등은 지난 14일 서울특별시 자동차대여사업을 통해 제주도를 상대로 렌터카운행제한 공고처분 등 취소 소송까지 제기한 상태"라고 피력했다.

이어 "동의서를 제출한 119개 업체들은 지역 업체가 손해를 보더라도 비율조정에 동의한 것"이라며 "이에 반해 대기업 영업소들은 사유재산 침해 등 여러가지 핑계를 대면서 수급조절에 동참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영세한 도내 업체들은 손해를 보면서까지 공익을 우선해 감차 사업에 동참했다"며 "이에 반해 대기업 영업소들은 사익만 추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기업 영업소들은 사익만 추구하지 말고, 서울시 대여사업 조합 뒤에 숨지 말며, 전면으로 나서서 소송을 취하하고 렌터카 감차사업에 적극 동참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