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는 차량 침수 피해 예방을 위해 차량 침수 대처 현장 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지난 17일 오전 10시부터 1시간 30분 가량 재난취약지역인 산지천 인근 동문재래시장(노상·노외) 공영 주차장에서 이뤄졌다.

이번 민·관 합동 훈련은 한천, 병문천, 독사천, 산지천, 흘천 등 5곳 하천 주변의 9개 동주민센터 직원, 자율방재단 등 20명이 참여했다. 훈련 내용은 주차장 사전 통제, 차량 이동 및 견인 등 현장 상황 조치 등에 중점을 뒀다.

시는 이번 훈련을 통해 침수 예상 지역 주·정차 차량을 수시로 조사하며 주차된 차량을 대상으로 소유주 확인 후 연락 체계를 구축했다. 차량 소유주와 연락이 닿지 않는 차량은 손해보험협회와 비상 연락 체계에 의한 견인 요청 후 시민복지타운 부지 내로 차를 이동시킬 예정이다.

또한 시는 지역 자율방재단 및 자생단체 등과 합동으로 하천 범람 시 차량 침수 우려가 있는 취약 지역에 대한 수시 예찰활동을 통해 위험 징후 즉시 차량 이동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기상청 태풍·집중호우 우려시 차량 이용 가두 방송, 재난 긴급 문자(SNS) 등을 통한 복개 부지 주·정차 차량 이동을 실시할 계획이다. 

제주시는 차량 침수가 예상될 때 복개 구조물 주변 주·정차 자제 및 유사 상황에서 신속한 이동 조치에 협조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