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리시설 9만t서 22만t로 증설만 지하화 및 공원조성 도비로 추진해야

제주도가 예비타당성 면제사업으로 추진된 제주(도두)하수처리장 현대화사업이 국비 반쪽짜리 지원사업으로 전락할 우려를 낳고 있다.

제주도상하수도본부는 기획재정부에서 제주공공하수처리시설 현대화 사업 국비지원 사항에 대한 최종 심의회를 개최한 결과, 제주공공하수처리시설 현대화 사업에 모두 1865억원의 국비가 지원된다.

도는 예타면제 사업으로 지정되면서 당초 전체 사업비 3888억원을 전액 국비반영을 추진했지만 50%만 확보한 것이다.

환경부는 당초 하수처리시설 증설사업의 대한 절반 수준인 954억원에 대해서만 지원키로 했다.

그나마 도는 도내 하수발생의 60% 이상을 처리하는 제주하수처리장은 지난 1993년 준공된 이후 25년이 경과돼 노후화되고, 제주도의 환경가치를 보전하고 하수처리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차원이라는 취지와 필요성에 공감대를 얻어내 재정투자액의 50%를 지원받게 됐다.

도는 올해부터 오는 2025년까지 7개년 동안 3886억 원의 사업비를 투자해, 1일 하수처리량을 기존 13만t에서 22만t으로 증설한다. 또 기존 처리시설의 완전 지하화 및 지상의 공원화를 추진할 방침이다.

앞으로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 자문위원회를 거쳐 사업계획적정성 결과가 최종 확정되면 대형공사 입찰방법심의, 사업계획 고시, 기본계획 용역 시행 등 행정절차를 추진하게 되며, 착공은 2021년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는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현대화사업규모 하수처리시설 22만t이 적정한지에 대해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 결과를 기재부에 제출한 상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