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사 상차림 (사진: YTN 뉴스)

13일 민족 최대의 명절 추석을 맞아 차례상, 제사 상차림 방법에 대한 궁금증이 쏟아지고 있다.

제사 상차림을 하기 위해서는 어동육서, 두동미서, 좌포우혜, 조율이시, 홍동백서 등을 참고해 차리게 된다.

붉은 과일은 동쪽, 흰색 과일은 서쪽에 놓게 된다. 그런데 동쪽, 서쪽이 헷갈리는 경우도 있다. 차례상은 보통 북쪽에 놓기 때문에 북쪽을 기준으로 제사 상차림을 완성하면 된다.

또 치 자가 들어가는 생선인 갈치, 참치, 꽁치 등을 제사 상차림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비늘이 없는 생선은 올라가지 않는 것도 보통적으로 전해오는 주의점이다.

매년 찾아오는 추석, 설날 등의 명절 때마다 제사상차림에 어려움을 토로하는 이들을 위해 칼럼니스트 황교익은 최근 YTN 인터뷰를 통해 제사 상차림, 추석 차례상 차림의 부담을 덜어주는 인터뷰로 화제를 모았다.

황교익은 "유교에서는 그 어떤 음식을 놓으라고 정한 바가 없다. 뭘 올려도 된다"며 "돌아가신 분이 좋아하셨던 음식을 올리면 된다"고 말했다.

이어 "지역마다 종교나 이런 것에 대해서 조금의 차이가 존재를 하는데 뭘 놔라, 뭘 놓지 마라 하는 이런 것은 그 지역에서 내려오는 관습에 따르는 거다. 그래서 우리의 전통적인 유교의 방식에서는 뭘 놔라라고 하는 게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음복이라고 해서 고인이 드시고 난 다음에 그것을 먹으면 우리한테 복이 온다라는 그런 관습이 있다. 그래서 아침부터 이렇게 음복을 마실 수 있는 아주 좋은 날이다"고 말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