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 사막화(갯녹음)가 진행중인 제주바다. 자료사진

올해 강정 해역 16ha 규모 인공어초 3단지 제작·설치 계획
해수부 계약방법 전환 지연 이달 입찰 예정...신속 추진 요구 

바다사막화를 막기 위해 인공어초를 설치하는 '해중림(바다숲) 조성사업'이 차질을 빚고 있다. 

제주도와 사업 위탁기관인 한국수산관리자원공단 등에 따르면 제주도는 지난 2004년부터 해중림 조성사업을 실시, 매해 조성해역을 설정해 16㏊ 규모의 인공어초를 설치하고 있다. 

해중림 조성사업은 갯녹음이 발생한 바다에 인공어초를 심거나 해조류가 붙어서 살 수 있는 바위를 설치, 해양 생태계를 복원하는 사업이다. 

바다숲은 바다 생물에게 서식처를 제공하고 중금속 등 오염 물질을 정화해 온실가스를 제거하는데 효과가 있다.

도는 2015년에 제주시 구좌읍 평대리, 2016년에 서귀포시 중문, 2017년에 제주시 한경면 판포리, 지난해는 서귀포시 성산읍 온평리에 인공어초 단지를 설치했다. 

올해는 서귀포시 강정 해역에 16㏊규모의 인공어초 3단지를 제작·설치한다는 계획이다.  

사업기간은 올해 2월부터 내년 3월까지다.

하지만 지난 5월 해양수산부가 감사원 감사 결과에 따라 기존 물품 수의계약으로 진행했던 계약방법을 공개입찰로 전환하면서 사업이 지연되고 있다. 

5월 해수부의 계약방법 방침 변경 결정에 따라 기술협약, 3배수 추천 협의 등 절차를 거쳐 이달내에야 입찰에 들어갈 예정이다. 

계약방법 전환 지연으로 사업 차질이 우려되면서 신속한 사업 추진을 위한 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한국수산관리자원공단 관계자는 "감사원 결과에 따라 후속조치로 인공어초 계약방법 방침을 결정했다"며 "연내 계약을 마무리해 12월께 인공어초 조성사업을 완료할 수 있을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은지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