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범지구 지정 동의안 도의회 9월 임시회 상정 19일 심의
환경단체, 수협 등 18일 기자회견 강력 반발 사회갈등 우려

'대정해상풍력발전 시범지구 조성사업'에 대한 제주도의회 동의절차가 진행되면서 결정여부에 귀추가 주목된다. 

이 사업은 환경단체나 지역수협 등이 반발하면서 사회갈등도 우려된다.

대정해상풍력발전㈜이 서귀포시 대정읍 동일리 공유수면에 추진 중인 '대정해상풍력발전 시범지구 조성사업'이 지난달 23일 열린 풍력발전심의위원회에서 원안 의결됐다.

이에 따라 제주도는 18일부터 24일 열리는 제376회 제주도의회 임시회에 '대정해상풍력 시범지구 지정 동의안'을 제출했고, 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는 19일 심의를 진행한다.  

한국남부발전㈜이 CGO-대정, 두산중공업이 공동출자한 대정해상풍력발전㈜가 추진하는 이번 사업은 대정읍 동일리 공유수면 5.46㎢에 사업비 5700억원을 투입해 100㎿(5.56㎿급 18기) 설비용량을 갖추는 사업이다.

사업자는 인허가절차를 최종 마무리하면 내년 4월 착공해 2022년 12월 완공할 계획이며, 연간 29만4396㎿h의 전기를 생산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당초 대정해상풍력은 2011년부터 추진됐지만 어민반발과 양식장 민원, 주민수용성 확보 미흡 등으로 인허가가 중단됐다가 2015년 재개되는 등 우여곡절을 겪었다. 2016년 지구지정 동의안이 도의회에 제출됐지만 심의가 지연되면서 지난해 6월 안건이 자동폐기됐다.

도는 이번 도의회 임시회에서 동의안이 통과하면 대정해상풍력발전시범지구 지정을 고시할 계획이다.

하지만 환경단체와 어민, 어업생산자단체 등의 반발이 계속되면서 도의회가 어떠한 결론을 내릴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대정해상풍력발전사업 시범지구 반대 단체들은 18일 도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도의회에 대정해상풍력발전사업 동의안 부동의를 요구했다. 

이번 기자회견에 해양환경단체 핫핑크돌핑스, 모슬포수협, 제주어류양식수협 대정양식장협의회 대정해상풍력발전반대대책위원회, 대한불교조계종 서산사, 모슬포수협 노동조합, 모슬포수협 중도매인협의회 등이 참여하고 있다.

반대 단체들은 "대정해상풍력발전 사업은 황금어장 강탈 및 어업인의 생존권 박탈, 남방큰돌고래의 서식처 파괴, 경관침해와 연안생태환경의 악화 등 숱한 문제를 안고 있다"며 "지난해부터 새로 추진되기 때문에 주민수용성 절차를 처음부터 실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용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