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돼지열병 발병에 따른 이동 금지명령이 해제된 19일 오전 충북 음성군 농협 축산물 공판장에서 직원들이 도축을 위해 들어온 돼지 운반 차량을 꼼꼼히 소독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주지역 ASF 차단 민관산학 초동대처 강화
제주도 19일방역협의회 회의 열고 방안 모색
도의회·한농연도연합회 철저한 관리감독 주문

제주지역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을 차단하기 위해 야생 멧돼지와 불법 축사가공물 등에 대한 철저한 관리감독이 요구되고 있다. 

제주도는 19일 도청 본관에서 농·축협, 생산자협회, 수의사회, 방역·검역 정부 기관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아프리카돼지열병 관련 방역협의회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신속한 신고 체계 구축과 소독약품 사용에 대한 지도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곽성규 제주특별자치도수의사회 부회장은 "임상 증상이 나타나거나 폐사 동반 요인이 있을 경우 동물위생시험소에 신고를 신속하게 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며 "소독약을 섞어서 사용하거나 방치하는 사례도 있어 소독약품에 대한 지도와 안내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항만 검역 강화 △도외반출 금지 △축산관계자·양돈근무자 행사 금지 △농장입구 통제 등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도는 앞으로 이동을 금지한 농장 종사자와 사료·분뇨 관련 차량 근로자, 관련 물품 등에 대한 단속을 강화, 적발되면 행정처분을 내릴 계획이다. 

또 278농가에 양돈 농가 담당관 128명을 투입, 방역수칙 준수 여부와 차단 방역 조치 등 지도와 점검에 나선다. 

제주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도 이날 제376회 임시회를 열고 제주도로부터 집중호우 및 태풍 피해 농수산물 피해 상황과 아프리카 돼지열병 방역대책 추진상황을 보고 받고 철저한 대책을 주문했다.

이와 함께 ㈔한국농업경영인제주특별자치도연합회(회장 현진성)는 이날 성명을 통해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제주 유입방지에 총력을 다하라"고 촉구했다.

한농연 도연합회는 성명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은 전염성이 빠르고 폐사율이 높다. 제주에서 발생하지 않은 상황보다 전체 양돈 산업 기반이 붕괴될 수 있다는 점을 살펴야 한다"며 "연간 1400만명에 달하는 관광객이 찾는 환경적 특성을 감안해 관광객 휴대 축산물 등에 대한 검역 수위를 보다 높여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 "야생멧돼지를 통한 아프리카돼지열병 전파 가능성도 간과해서는 안된다"며 "제주 중산간에서 멧돼지로 인한 농가 피해가 심심치 않게 나타나고 있다. 관련 대책도 서둘러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