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 23일 논평 발표

최근 제주도가 제3차 제주국제자유도시 종합계획 수립 용역의 과업지시서(안)을 공개한 것과 관련해 제2공항 반대단체가 종합계획 일방적 수립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제주도내 111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는 23일 논평을 내고 "이번 법정계획이 결국 또 누구를 위한 종합계획인지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단어는 '메가트렌드'였다"며 "4차산업 혁명과 기후변화 가속화라는 통속적인 수식을 달았지만 이는 곧 제2공항을 말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결국 핵심은 제2공항 건설에 따른 배후도시 건설과 이와 연계하는 도로건설과 확장이다"며 "한마디로 도민의 삶의 질은 뒷전인 채 제주도를 관광 상품화하고 의료와 교육을 이윤을 남기는 영리사업으로 내몰고 지역 곳곳을 난개발로 내몬 1, 2차 종합계획의 판박이"라고 비난했다.

특히 "과업지시서(안)에는 도민의 삶과 의견이 없다"며 "투자가 몰릴수록 수익의 역외유출이 심해지고 도민들의 삶의 질과 생활환경이 더욱 악화된 과거에 대한 반성과 성찰이 없는 한 새로운 법정계획은 과거의 전철을 답습할 수밖에 없다"고 성토했다.

이어 "10년을 구속하는 법정계획에 도민의 동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제2공항 사업이 추진되는 것은 절대 용납할 수 없다"며 "제주도는 지급 당장 종합계획의 일방적 수립을 중단하고 도민을 위한 특별법 제·개정과 제3차 종합계획에 대한 도민 공론화에 즉각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양경익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