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희범 제주시장 상인·주민 동의 조건 "주 1회 고민" 밝혀
강성의 의원 "제주시 시민원탁회의 행정 위주 우려" 지적

제주시가 관덕정 일대를 주 1회 차없는 거리로 조성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고희범 제주시장이 22일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박원철)가 제주시를 상대로 한 행정사무감사에서 관덕정 일대를 차없는 거리로 조성하는 것이 어떻지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강성민 의원(이도2동 을)은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 많은 예산을 투입했지만 예산을 들인 것에 비해 변화하지 않았다"며 "원도심 활성화가 부족한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고희범 제주시장은 "최근 대한민국 문화의 달 행사를 진행하면서 중앙로터리와 제주목관아지 일부 구간에 차량 진출입을 전면 통제하니까 도로가 광장 역할을 해 시민들이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며 "몇년 전 관덕정 일대 차 없는 거리를 추진하다가 주민 반발 등으로 무산됐는데 주 1회 7~8시간 가량 차 없는 거리로 조성하면 어떻가 생각한다"고 답변했다.

이어 "주변 상인과 주민이 동의한다면 차 없는 거리를 조성할 수 있을 것"이라며 차 없는 거리 조성을 위한 조건으로 주변 상인과 주민 동의를 제시했다.

이에 앞서 제주도는 지난 2017년 관덕정 인근 도로 500m 구간을 차없는 거리로 조성한다는 계획을 마련했지만 주민들이 반발하면서 중단됐다.

이와 함께 제주시가 추진하는 시민원탁회의도 도마 위에 올랐다.

더불어민주당 강성의 의원(화북동)은 "제주시가 운영하는 시민원탁회의가 행정이 추진하는 정책을 정당화하는 수단으로 악용될 우려가 있다"며 "예를 들어 원탁회의가 긍정적인 평가를 했다고 해서 시민 모두가 동의하는 것은 아니"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고희범 시장은 "시민원탁회의는 제주시 현안 해결 등을 위해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한 것"이라며 "시민원탁회의 의견이 시민 전체 의견은 아닐지라도 제주시 현안을 발굴하고 대안을 마련해 문제를 해결하려고 적극적으로 나서는 시민원탁회의 의견을 존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윤주형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