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과학기술단지 칡덩굴제거 현장
안창준 도민기자

최근 칡덩굴은 산림지대는 물론 해안가 등지에서 빠르게 확산되며 수목생장 저해 및 고사, 산림경관 훼손 등 산림생태계를 교란하는 주범으로 자리 잡고 있다. 특히,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제주도에서는 산록도로, 일주도로, 공원 등에 범무하는 칡덩굴로 인해 신호등, 도로 표지판, 산책로 등의 시설물을 휘감아 교통사고 유발 위험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서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전범권) 산림기술경영연구소는 9월 30일부터 10월 1일까지 제주도 한라생태숲과 어린이공원숲에서 칡덩굴의 효율적 방제를 위한 현장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현장설명회는 일선 지자체 공무원과 지역산림조합, 새마을지도자 제주시협의회와 일반인 등 칡덩굴 방제 담당 실무자를 대상으로 효율적인 방제법에 대해 설명하고 물리적·화학적 방법을 활용해 직접 칡덩굴을 제거하는 시연회를 진행했다. 또한, 국립산림과학원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칡 줄기는 주두부(株頭部, root crown)의 생장점에서 발생되며 뿌리 부위는 양분의 저장 및 흡수 기능만 있기 때문에 주두부를 제거해 새로운 칡줄기 발생을 억제하면 칡덩굴 확산에 따른 피해를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발표했다.

산림기술경영연구소 이상태 연구사는 현장 시연회에서 "칡 제거를 위해 물리적ㆍ화학적 방법이 많이 시도되고 있지만, 단일처리에 의한 방법만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지역 여건에 맞는 방제방법을 적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라며, "칡덩굴은 일회성으로 완전히 제거할 수 없으며 2~3회 이상의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작업을 통해서만 확산을 제어할 수 있다" 라고 강조했다.

지역봉사단체인 새마을지도자 제주시협의회 60명의 회원들은 올해 봄 경기도 포천에 있는 산림기술경영연구소에서 이론과 실습을 경험해 제주에서의 현장설명회는 칡덩굴의 생리ㆍ생태적 특성과 다양한 칡덩굴 제거 방법에 참여해 효율적인 방제방법에 관한 정보를 공유했다. 또한 10월8일~9일 신산공원, 한마음공원, 첨단과학기술단지 공원 內 칡덩굴 제거작업 현장의 문제점, 개선사항 등을 심층적으로 논의해 "칡덩굴 확산으로 인해 청정지역 제주도의 경관이 많이 훼손되는 일이 없도록 민, 관이 모두 노력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