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출제본부 "영어 기존 출제방향 유지…사용빈도 높은 어휘 사용"

기사승인 2019.11.14  18:09:36

공유
default_news_ad1
2020학년도 수능 영어영역 시험지. (사진=연합뉴스)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본부는 14일 치러진 2020학년도 수능 3교시 영어영역의 경우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하면서도 교육과정 기본 어휘와 시험 과목 수준에서 사용 빈도가 높은 어휘를 사용해 출제했다"고 밝혔다.

출제본부는 절대평가로 치러지는 영어 영역의 듣기와 읽기 문항 유형을 지난해와 같이 유지했다고 소개했다.

출제본부는 EBS 연계 비율은 70% 이상으로 기존 연계 방식을 유지했다고 설명했다.

다음은 출제본부가 밝힌 영어영역 문항 유형이다.

◇ 듣기

전체 17문항 가운데 순수 듣기 문항은 12문항, 간접 말하기 문항은 5문항이다.

순수 듣기 문항은 담화의 목적과 같이 맥락을 추론하는 문항 유형이 1문항, 화자의 의견과 같이 중심 내용을 추론하는 문항 유형이 1문항, 대화자의 관계와 이유와 같이 논리적 관계를 추론하는 문항 유형이 2문항, 그림이나 할 일, 담화 대화의 내용 일치·불일치, 언급·불언급과 같은 세부 내용을 파악하는 문항이 6문항 출제됐다.

간접 말하기 문항은 짧은 대화 응답 2문항과 대화 응답 2문항, 담화 응답 1문항이 나왔다.

◇ 읽기

전체 28문항 가운데 순수 읽기 문항은 22문항, 간접 쓰기 문항은 6문항이다.

순수 읽기 문항은 목적, 심경, 주장, 함축적 의미와 같이 맥락을 추론하는 문항 유형 4문항, 요지, 주제, 제목과 같이 중심내용을 추론하는 문항 유형 3문항, 도표, 지문 내용과 실용 자료의 세부내용을 파악하는 문항 유형 4문항을 출제했다.

논리적 관계를 추론하는 빈칸 추론 유형은 빈칸이 '단어' 단위에 해당하는 문항 1문항과 '구' 단위에 해당하는 문항 3문항을 냈다.

간접 쓰기 문항은 글의 흐름, 글의 순서, 문장 삽입과 같이 상황과 목적에 맞게 쓰는 능력을 평가하는 문항 유형 5문항과 문단 요약과 같이 중심내용을 쓰는 능력을 평가하는 문항 유형 1문항을 출제했다. 또 어법, 어휘의 어법·어휘 문항 유형 2문항, 1지문 2문항 유형과 1지문 3문항 유형을 각각 1문항씩 출제했다. 연합뉴스

제민일보 webmaster@jemin.com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2

관련기사

default_news_ad3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ad39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set_new_S1N40
set_new_S1N47
set_hot_S1N37
set_hot_S1N34
set_hot_S1N40
set_hot_S1N47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