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혜미 건입동 주민센터

동네 골목상점이나 전통시장을 일주일에 몇 회나 이용하는지 생각해보자. 대부분의 사람은 많이 이용하지 않는다고 할 것이다. 그 이유 중 하나는 집 밖을 나서면 보이던 동네 슈퍼와 전통시장의 점포수가 많이 사라져서이다. 

소비자의 소비행태 변화로 지역경제의 근간인 골목상권, 전통시장, 동네상권이 소비자 이용횟수 및 매출감소로 해가 거듭할수록 감소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선 모두의 절실한 노력이 필요하다. 

우선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은 우리가 골목상권과 전통시장의 이용횟수를 늘려 상인의 매출이 증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최근 소확행 소비자가 급부상하고 있다. 소확행이란 '소소하고 확실한 행복'의 줄임말로 정신없이 바쁜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회에서 작은 행복을 찾으려는 심리를 담은 신조어다. 

그렇다면, 골목상권, 전통시장에서 소소하고 확실한 행복을 찾는 방법은 무엇일까.
필자는 어린 시절 어머니의 손에 이끌려 동네슈퍼나 전통시장을 방문했을 때의 왁자지껄한 분위기를 지금까지도 잊을 수 없다. 그래서 골목상권이나 전통시장을 계속 이용하고 있고, 상인의 훈훈한 인심과 분위기가 바로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이라고 생각한다.

최근 건입동에서는 '소확행 점포를 통한 골목상권 행복 찾기'라는 시책을 통해 증가하는 소확행 소비자를 대상으로 골목상권 및 전통시장으로의 유입정책을 펼치고 있다. 각종 축제 및 행사 등에서 지역상권 활성화를 위한 홍보 캠페인을 진행하며 관내 골목상권 및 전통시장을 이용하는데 적극 앞장서 지역소비를 촉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