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국제대학교 강철준 총장은 15일 국제대 본관 1층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국제대 이사선임 사태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15일 국제대 본관서 긴급 기자간담회 개최
도에 '이사회 선임결의' 무효화 요구
대학교비 횡령금 관련 조속한 수사 요구도

제주국제대학교 강철준 총장은 15일 국제대 본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번 이사 선임과 관련해 반대의 목소리를 냈던 학교 관련 협의회와 같은 입장임을 밝혔다.

강 총장은 “지난 1일 제주국제대학교 운영법인 동국교육학원에서 이사 내정을 둘러싸고 도민사회에 혼란을 드린 점에 대해 대학 총장으로써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성명서를 시작했다.

이번 논란에 대해 “지난 1일 법인은 지난달 19일 개최된 이사회에서 시미 사임한 5명의 이사를 불러 후임 정이사 3명을 선임하고 제주도에 취임승인 요청을 했다”며 “이 과정에서 우리 대학 구성원과 도민들 모두 이번 이사선임이 제주 4·3 기본 정신을 훼손하는 등 문제가 있음으로 선임철회를 강력하게 요구”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에 대해 제주도는 4·3논란과 관계된 인사를 제외하되 나머지 2인의 취임은 그대로 승인해 줄 수밖에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며 “4·3 기본정신을 지키고자 했던 도민들을 모독하는 것일 뿐만 아니라 이사선임 결과 과거 교비횡령으로 형사처벌까지 받았던 종전 재단에게 막대한 재산적 권리를 일방적으로 주는 것이기 때문에 학교 재산 보전책임을 수행해야하는 총장으로서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나아가 이법 학교법인 이사회의 이사선임은 법리적으로도 심각한 결함을 안고 있다며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로서 학교측과 재단측이 정면충돌하는 형국이라 앞으로 이번 사태가 어떻게 해결될지 주목되고 있다. 우종희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