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를 비롯한 지역사회에서 많은 논란을 빚은 끝에 간신히 통과된 '제2공항 갈등 해소를 위한 특별위원회'가 중립성과 공정성 시비에 휘말리고 있다.

도의회는 지난 15일 본회의를 열고 '제2공항 건설 갈등 해소를 위한 도민 공론화 지원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에서 '도민 공론화 지원'을 삭제한 결의안을 통과시킨데 이어 7명의 특위 위원을 선임했다.

그런데 김태석 의장이 추천한 특위 위원이 더불어민주당 6명, 교육의원 1명으로 구성된데다 민주당 소속 위원들은 사실상 공항 건설에 반대하는 제2공항 공론화 찬성론자로 채워져 중립성·공정성을 심하게 훼손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당장 이경용 의원은 "자기 입맛대로 특위를 구성하면서 도민들의 불신을 키우고 있다"며 김 의장을 비판했다. 실제로 결의안은 '구성 인원은 7명 이내로 하되 의장은 찬반단체가 동의할 수 있는 중립적인 위원을 위촉'한다고 규정돼 있어 이같은 비판은 당연하다.

특히 특위 위원장을 맡은 박원철 의원은 국회가 내년 예산안을 심의하면서 도의회의 의견수렴 때까지 제2공항 기본계획과 관련한 예산을 전액 삭감하거나 강력한 부대의견을 제시해달라고 요구했다. 또 기본계획 고시 등 제2공항 건설과 관련한 절차와 계획을 연기해줄 것도 국토교통부에 요청했다.

최소한 특위 활동 기간(6개월)에는 제2공항 건설에 따른 모든 절차를 중지해달라는 말로서 기간 연장이 얼마든지 가능하다는 점에서 실제로는 공항 건설을 중단해달라는 뜻이나 다름없다.
공론화가 찬성이나 반대를 떠나 주민들의 의사를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수렴한다는 취지임에 비춰 이번 제2공항특위의 결론은 보나마나다. 입장을 바꿔 공론화 반대 또는 공항 찬성 쪽이라면 이런 특위 활동 과정이나 결론에 동의하겠는가.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