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괄건축가제도 제주 정체성 찾는다 1

제주도 내년 1월부터 총괄 및 공공건축가 본격 추진 
공공건축 기획단계 설계·시공, 사후관리 등 전문성 높여

지난 20일 제주도내 건축가를 대상으로 열린 '총괄 및 공공건축가' 제도 제주권 설명회.

제주특별자치도는 내년부터 '총괄 및 공공건축가' 제도를 첫 시행하면서 제주의 건축과 도시의 정체성을 살리고, 공공 등 건축설계에 있어 전문성과 효율성을 높인다. 제주에 첫 시행되는 '총괄 및 공공건축가 제도'에 도입 이유와 계획, 기대효과 등을 점검해본다.

제주특별자치도는 도내 공공건축물 디자인과 도시 품격을 높이는 것을 모적으로 '총괄 및 공공건축가'제도를 내년부터 첫 시행한다.

'총괄 및 공공건축가'는 공공건축 및 공간환경 사업의 기획단계부터 설계·시공, 사후관리 등 사업 전반에 걸쳐 민간전문가를 참여, 전문성을 높이고 예산을 효율적으로 집행하기 위해 정부가 도입한 제도다. 

최근 제주지역은 인구증가에 따른 행정수요 확대와 노후청사 개선과 신청사서 건립에 대한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현재 공공건축사업은 전문성이 부족하고, 예산편성 위주의 업무추진에 성과위주의 조기집행 행정운영방식, 행정의 과도한 참여와 시공과정에서 설계자가 배제, 공공건축물 체계적 관리 및 활용방안 연구 등이 부족하다.

공공건축물은 잦은 설계변경과 유사 건축물 양산, 예산 집행의 비효율성, 우수 디자인 기대감 결여, 품질저하, 건출물 생애주기 단축, 예산 낭비 등의 문제로 이어졌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실제 수요 분석과 향후 대응방안 마련, 디자인 프로세스 관리를 위한 총괄 계획 및 관리 전담 조직이 필요했다.

도는 '총괄 및 공공건축가' 제도를 도입키로 했고, 이 제도를 통해 민(전문가, 도민)·관 협의체를 통한 제주자연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공공건축의 공간개선과 디자인 격을 높이고, 이를 통해 제주건축의 가치를 실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는 지난 4월부터 도시재생뉴딜사업이나 생활SOC사업 등에 공공건축과 의무참여를 규정한 정부 정책에 발맞춰 공공건축가 제도 시행을 준비해왔다. 

특히 제주도는 내년부터 시행할 초대 '총괄 및 공공건축가'로 서울시에서 공공건축가와 건축정책위원 등을 역임한 김용미 건축사를 위촉했다. 

김 총괄건축가는 앞으로 2년간 제주 공간정책과 전략수입 자문, 주요 사업 총괄·조정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도와 김 총괄건축가는 내년부터 건축·도시·조경분야 전문가 30여명을 '공공건축가'로 위촉해 공공건축 및 공간환경 개선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김용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