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 보수세력 통합 요청에 "힘 보태겠다" 강조
문재인 정부와 대립각 세우면 지역현안 해결 차질 

총선 조기과열 및 도민사회 편가르기 피해 우려도

무소속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4·15 국회의원 선거와 관련해 중도 보수세력의 중앙정치 참여를 공식화, 도정 공백이 우려되고 있다.

특히 원 지사가 보수세력에 참여해 국회의원 선거에 관여하면 제주 총선의 조기 과열은 물론 진보성향의 문재인 정부와 대립각을 세움으로써 국가의 지원이 필요한 지역현안 해결에도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원 지사는 지난 2018년 6월 지방선거 당시 지지도가 낮은 바른정당을 탈당, 무소속으로 출마해 재선에 성공했다. 이어 한달후 열린 민선7기 출범식에서는 민생안정에만 전념하고, 도민의 부름과 명령이 없으면 중앙정치무대에 서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하지만 원 지사는 지난 21일 박형준 혁신통합추진위원장의 중도보수세력 통합과 신당 창당 참여 요청에 대해 "힘을 보태겠다"고 수락한데 이어 22일에는 국회의원회관에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등이 참석한 혁신통합추진위 회의에 처음 참석, 통합방향을 제시하는 등 중앙정치 행보에 시동을 걸었다.

이처럼 혁신통합추진위의 러브콜을 받은 원 지사가 중도 보수세력의 통합과 신당 참여 등 중앙정치 행보를 재개하자 논란이 커지고 있다. 

경북과 함께 전국에서 유일하게 10년만에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할만큼 제주지역 경제의 장기침체로 도민들이 고통을 겪는 가운데 원 지사가 중앙정치에 한눈을 팔면 올해 내건 '민생경제 활력화'의 도정역점 시책도 차질을 빚을수 있기 때문이다.

또 여·야간 총선 결과를 쉽사리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서 문재인 정부와 대립각을 유지하면 국비 확보 등 정부·여당의 협조가 필수적인 제2공항, 제주신항, 제주하수처리시설 현대화사업 등 지역현안 해결에도 차질을 빚을 수 있다.

심지어 4·15 제주지역 총선에 출마한 보수성향 후보의 당선을 위해 우회적으로 도민들을 끌어들이면 선거의 조기 과열과 이에따른 공무원·도민사회의 줄세우기·편가르기 폐해도 현실화될 수 있다.

한편 원 지사는 22일 오후 귀경후 도청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도지사가 직접 챙기는 1차산업과 경기침체 극복의 문제는 업무공백이 없도록 직접 챙길 것이기에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고 말했다. 박훈석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