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에서 외모 또한 하나의 경쟁력으로 자리매김하며, 시간과 비용의 부담이 적은 쁘띠시술이 활발히 시행되고 있다. 그 중 필러와 보톡스는 대표적인 시술로 간단하면서도 즉각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어 많은 현대인들의 선택을 받고 있다.

필러란 '채워주다'라는 의미에서 나온 용어로, 주로 입가의 팔자주름이나 선이 잡힌 이마주름과 같이 패인 부위의 볼륨을 채워준다. 시술은 절개 없이 진행되며, 시술 후에도 별도의 회복 기간이 필요 없다는 것이 특징이다.

'반영구 필러'란 인체에 안전한 합성분자를 이용하여 지속 기간과 모양에 대한 만족도를 높인 필러로 잦은 시술이 불편하거나 수술에 대한 부담감이 큰 경우 고려할 수 있는 시술이다.

'반영구 필러'의 종류는 아테필, 아테콜, 엘란쎄, 스킬플러스 하이알, 라이콜 등이 있으며 필러마다 특징이 달라 각각 피부 상태와 원하는 시술 결과에 따라 필러 종류를 선택할 수 있다.

그러나 '반영구 필러'는 기존 필러와 다르게 오래 지속되는 필러인 만큼 시술이 까다로워 시술 병원 선택 시 기존 필러 시술보다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바이오미클리닉 김홍달 원장은 "필러는 쉽고 간단한 시술이란 인식이 있지만, 잘못된 필러 시술로 인해 필러 부작용이란 결과가 초래된다"며 “특히 장기간 지속되는 ‘반영구 필러’의 경우, 제거가 어렵기 때문에 더욱 신중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반영구 필러’의 안전한 선택을 위한 고려 사항은 무엇이 있을까?

첫째, 미국 FDA, 유럽 CE, 한국 KFDA 등의 공식 인증기관에서 효과와 안전성에 대해 승인을 받은 정품 필러 제품 사용 여부와 정량을 사용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둘째, 부작용을 줄일 수 있는 둥근 특수 캐뉼라를 사용하는지 살펴봐야 한다. 필러 시술은 주사 시술이므로 피부 자극을 통해 멍, 붓기, 출혈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셋째, 필러가 혈관 내로 들어가 발생하는 두통, 안구통 등의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는 베인 뷰어 플렉스나, 잔존 필러의 위치와 남아 있는 필러의 양 등을 정확하게 알 수 있는 진단 기기의 존재 유무를 확인할 필요도 있다.

마지막으로 의료진의 다양한 시술 경험과 풍부한 노하우를 가졌는지 확인해야 한다. 사람마다 골격, 근육량 등이 다르므로 시술 부위에 따라 개개인의 얼굴 특성에 맞는 상담 후 1:1 맞춤형 시술로 진행해야 만족스러운 시술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김 원장은 "반영구 필러의 종류가 다양해진 만큼 필러에 대한 지식과 이해도가 높은 의료진을 선택하는 것이 귄장된다"며 "무엇보다 시술 전 의료진과의 체계적인 상담을 통해 세밀하고 꼼꼼한 시술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