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는 관상학적으로도 남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는 부위이며, 얼굴의 가장자리 양측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의 이목구비의 균형을 담당하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최근 발전된 의학 기술을 통해 간편하게 외모를 개선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성형외과를 방문하는 사람들이 점차 늘고 있는 가운데 변형된 귀 모양으로 귀 성형을 알아보는 사람들 역시 많아졌다.

귀는 예로부터 눈, 코, 입과 함께 이목구비로 부르며 사람의 인상을 좌우하고 외모의 균형을 잡아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위로 꼽힌다. 특히 소이증, 돌출귀, 매몰귀, 수축귀 등 귀 모양이 선천적으로 기형인 사람들은 이것이 콤플렉스가 되어 외적 자신감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상적인 귀는 가로 세로가 4:7 정도의 비율이 적당하며 옆으로 봤을 때 약 8~10도 정도 후반으로 기운 모양을 하고 있는 것이지만 개인의 얼굴과 조화를 이루면서 기능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귀의 크기가 비정상적이거나 연골 조직 등이 틀어져 있으면 전체적인 인상이 너무 튀거나 부자연스러워 보일 수 있어 귀 모양으로 인한 콤플렉스에 시달리고 있다면 귀성형이라는 수술적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다.

그런데 귀의 경우, 귀형태에 따라서 수술의 방법은 수십 종류에 이를 수 있으며, 소이증 재건의 경우 수술 시간이 6-7시간 이상 소요되기도 한다. 하지만 돌출귀처럼 상대적으로 간단한 수술로 교정할 수 있다고 알려진 경우라 할지라도 과거부터 10종류 이상의 수술방법이 소개되어 있으며, 돌출귀의 형태에 따라 수술방법을 다양하게 사용해야 한다. 돌출귀 중 교정이 복잡한 형태의 경우에는 정상귀와 동일한 형태로 교정하려면 한쪽 귀 교정에 2시간 이상 걸리는 경우도 있다.

돌출귀, 수축귀, 매몰귀, 칼귀 등 귀성형의 대상이 되는 다양한 형태의 귀가 있지만, 같은 형태의귀에 속하더라도 환자에 따라 각각 다른 수술 방법을 이용해야 제대로 교정이 되는 경우가 많다. 어떠한 사람에게 어떠한 수술 방법을 적용하는 것이 수술 결과가 좋을지는 전적으로 수술하는 사람의 경험과 기술에 의존하는 수밖에 없기 때문에 전문 의료진의 충분한 상담 후 진행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대구비엘성형외과에 한기환 원장은 “귀 모양에 대한 남다른 콤플렉스로 귀성형을 고려하고 있다면 다양한 귀 성형 케이스를 보유하고 있는 병원과 숙련된 의료진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