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덥지근한 여름 날씨 속에서 아토피 피부염은 유독 기승을 부린다. 여름은 열(熱) 조절 능력이 저하되기 쉽고 피지와 땀 분비가 많아져 피부질환이 악화되기 쉬운 계절이며, 게다가 다른 계절에 비하여 피부가 노출되는 부위가 많아져서 아토피 환자들의 스트레스가 높아지기도 한다.

아토피 피부염은 가려움, 열감, 진물, 발진 등을 동반하는 만성 재발성 피부 질환이다. 현대에 들어서 공해, 미세먼지, 황사 등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물질이 크게 증가하고, 면역력이 저하되면서 아토피 환자는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가족력이 있는 경우도 많다.

또한, 아토피는 염증, 진물 등의 피부 증상뿐만 아니라 면역력 저하로 인한 다양한 합병증과 성장 발달상의 장애 문제까지 일으킬 수 있는 질환이며, 신체적인 손상뿐만 아니라 우울감, 위축감 등의 심리적인 문제를 동반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아토피의 원인은 유전과 환경적인 요인, 피부 장벽의 기능 이상이나 면역학적 문제 등 원인이 다양하고 복잡하다. 이 밖에도 온습도의 변화, 스트레스, 식품 알레르기 등 증상을 악화시키는 요인은 무척 다양하다.

주된 증상은 가려움증이 심하고, 피부건조증 그리고 홍반과 함께 진물이 나오는 경우가 많다. 주로 발생하는 부위는 얼굴이나 관절이 접히는 부위인 팔꿈치 안쪽, 무릎 뒤쪽, 손목과 목 등에서 많이 나타난다.

아토피의 한의학적 치료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것은 근본적인 원인을 치료하는 것이다. 일반적인 대증치료로는 외부 병변을 없앨 수 있지만 재발이 잦다. 한의학적 치료는 우리 몸 스스로 아토피를 이겨낼 수 있는 면역력을 높이고 피부 재생력을 강화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개인의 체질과 증상에 맞춰진 한약과 침, 뜸 치료를 통해 신체의 떨어진 기혈을 보충하고 피부의 재생력을 높여 준다.

생기한의원 노원점 정대웅 원장은 “한의학적 원인 치료와 함께 일상생활에서 스트레스를 피하고, 땀을 낼 수 있는 유산소 운동과 피부 보습에 각별한 신경을 쓰는 등의 관리를 통해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라며 “아토피 환자로 피부질환을 직접 겪고 생기 치료받은 바 있으며, 이 사례를 통해 난치성 피부질환으로 고생하는 환자들의 마음을 더욱더 공감할 수 있게 되었다.”라고 말을 전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