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교육청 전경

도교육청, 소프트웨어 인재 양성 프로그램 학생 모집

제주도교육청이 초지능·초연결 시대를 이끌어 나갈 미래인재 양성을 위해'2020년 소프트웨어 인재 양성 프로그램'을 제주대학교 산학협력단에 위탁해 운영한다.

프로그램 기본과정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기술인 인공지능(AI), 빅데이터(BigData), 사물인터넷(IOT) 과정으로 각각 30명씩 최소 90시간 운영한다. 각 과정을 이수해 평가를 통과한 학생들 30명을 대상으로 심화 과정인 융합 프로그래밍 사사 과정을 30시간 운영한다. 

인공지능(AI) 프로그램은 컴퓨팅 사고와 문제해결, 인공지능과 윤리·철학 등으로 구성했고 빅데이터 과정은 컴퓨팅 사고와 문제해결, 파이썬 기초 및 고급, 빅데이터 자료구조·알고리즘 등으로 편성했다. 또 사물인터넷 과정은 파이썬 기반 아두이노 스마트 홈, 라즈베리파이 개요와 기본 구동, 3D 프린팅의 원리 이해 등의 교육과정으로 꾸러졌다. 

기본과정을 수료한 학생을 대상으로 3가지 과정을 융합한 프로그래밍 사사과정이 팀을 구성해 지도교수와 함께 주제 탐구활동을 거쳐 논문 형식의 최종보고서를 완성하고, 1박 2일 해커톤 및 융합 프로젝트를 수행해 우수한 팀에게는 교육감상 및 총장상을 수여한다.

도교육청 관계자는"학생들에게 4차 산업 혁명 핵심 기술을 배우고 진로를 탐색 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의 장을 마련하고, 인공지능 시대에 걸맞은 미래사회에서 요구하는 능력 및 진로·진학 관련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