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의 여왕 클레오파트라 7세는 대표적인 미인상으로 잘 알려져 있다. 프랑스의 철학자 파스칼은 그녀의 미모를 함축적으로 나타낸 ‘클레오파트라의 코가 1cm 만 낮았어도 역사는 달라졌을 것’이라는 말을 남기기도 했다.

이처럼 클레오파트라의 높은 코는 언제부터인가 현대인들이 원하는 아름다운 코의 상징으로 여겨졌다. 이에 외모 콤플렉스 해결을 위해 코성형을 원하는 현대인들도 많아졌다. 하지만 단순히 콧대만 높아지거나 코끝만 올린다고 아름다운 코를 만들 수 없다.

대부분의 동양인은 코가 낮고 콧볼이 넓은 편이지만 단순히 낮은 콧대를 높이는 것에만 주안점을 둔다면 코의 입체감이나 균형 감각이 무너져 어색한 이미지를 초래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내 얼굴에 어울리는 코라인을 찾는 게 중요하다.

얼굴 중앙에 위치한 코는 사람의 이미지를 좌우하는 중요한 부위인 만큼 코성형은 수술 전 많은 요소들을 통찰해 철저한 수술 계획 수립이 선행돼야 한다. 이에 성형외과 개원가에서는 각기 다른 코의 콤플렉스를 해결하기 위해 콧볼축소를 비롯해 복코성형, 콧대성형, 코끝성형 등 다양한 코수술이 시행되고 있다.

‘콧볼축소’는 콧볼의 넓이를 줄여 더 커 보이는 콧구멍의 축소와 낮아 보이는 코를 높이는데 목적을 둔 코성형이다. 얼굴 균형에 맞는 코모양으로 교정할 수 있는 콧볼축소를 통해 콧볼과 동시에 코끝, 콧대까지 개선해 슬림하고 세련된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다.

만약 코 끝이 크고 뭉툭하거나 둥근 모양을 띠는 복코로 고민이라면 ‘복코성형’을 통해 개선 가능하다. 코끝을 날렵하고 세련되게 만들어 동안 이미지로 변화시킬 수 있는 복코성형은 뭉뚝한 코끝의 모양에 따라 맞춤형 수술 방법으로 집도해 코끝을 오뚝하게 만드는 과정도 필요하다.

최근에는 개인의 이미지와 얼굴 특성에 맞는 콧대와 코끝을 찾아 자연스러우면서도 아름다운 코 모양을 완성시킬 수 있는 ‘엣지코성형’도 선호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세로 얼굴 비율이 1:1:0.8일 때 콧망울의 폭과 미간의 거리가 같고 전체 얼굴의 0.8일 때 이상적인 비율이라 볼 수 있다. 따라서 콧대와 코끝 각도를 분석하고 디자인해 얼굴의 전체적인 균형과 입체감은 물론 콧대부터 코끝까지 엣지있는 코 라인을 만드는 엣지코성형은 직선, 반버선, 직반버선 등 내 얼굴과 어울리는 콧대와 코 끝을 위해 개인별 맞춤 디자인이 적용된다.

엣지코성형을 통해 이마에서부터 코끝, 입과 턱 라인까지 자연스럽게 떨어지는 옆 라인과 함께 얼굴의 전체적인 균형을 고려하는 가운데 콧대와 코끝의 자연스러운 연결로 정면, 측면에서 봐도 입체적인 코를 만들 수 있다. 또한 비주(콧기둥)를 코 끝에 맞춰 한 번 더 고정하므로 시간이 지나 코끝이 떨어지거나 낮아지는 문제점도 보완할 수 있다.

다만 코성형은 부작용 발생의 가능성이 상존하는 수술인 만큼 부작용을 예방하고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코성형 잘하는 성형외과 후기와 코성형 전후 사진을 확인한 후 내원해 정밀 검사와 충분한 상담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더불어 성형외과 선택 시에는 의료진이 풍부한 수술 경험과 노하우를 갖추고 있는지, 수술에 필요한 의료장비를 구비하고 있는지, 사후관리 시스템 운영 여부 등을 꼼꼼하게 체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도움말: 압구정 탑페이스성형외과 이윤환 원장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