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대학로에 위치한 노래연습장 카운터에 부착된 전자출입명부 사용 안내문.

이달부터 유흥주점 등 고위험시설 8종 QR코드 인증 도입 
상당수 취객 명부 작성 거부…손님 몰리면 대충 넘기기도

제주도내 유흥주점 등 고위험시설 전자출입명부(Ki-Pass) 사용이 지난 1일부터 의무화 됐지만 제대로 이행되지 않고 있어 후속대책이 요구된다. 

아직도 많은 도민들이 QR코드를 이용한 전자출입명부 인증방식을 모르는데다, 업소에서는 술 취한 손님을 상대로 QR코드 인증을 요구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고위험시설 전자출입명부 의무화 시행 후 첫 주말인 지난 4일과 5일 제주시 대학로에 위치한 유흥주점 및 노래연습장 등을 확인한 결과 전자출입명부를 요구하는 곳은 제각각이었다.

이날 유흥주점을 방문한 손님 강모씨(26)는 "가게 카운터에서도 전자출입명부에 대한 설명을 찾아볼 수 없었다"며 "QR코드 도입을 한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따로 안내를 받은 적이 없어 의무 시행기간이 아닌 줄 알았다"고 말했다. 

제주도는 정부의 코로나19 방역 방침에 따라 고위험시설 8종(유흥주점, 단란주점, 콜라텍, 감성주점, 헌팅포차, 노래연습장, 실내집단운동시설, 실내스탠딩공연장) 등에 대해 전자출입명부를 설치, 지난달 30일까지 계도기간을 거쳤다.

이에 한 유흥주점 직원은 "행정시에서 QR코드 기기를 설치하고 안내를 해줬지만 술에 만취한 상태로 방문한 고객들이 거부하는 경우가 많다"며 "수기로 작성하는 것도 꺼리다보니 대충 상황을 적어두기만 한다"고 말했다.

다른 유흥주점도 상황은 마찬가지였다. 

또 다른 유흥주점 직원은 "전자출입명부 도입 의무화를 모르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애플리케이션을 다운 받고 설명하는 것도 일"이라며 "손님이 몰리는 시간대에는 그냥 넘어가기도 한다"고 말했다.

QR코드 대신 수기작성을 요청하는 업소도 있지만 작성한 명부의 개인정보가 사실인지 확인할 방법은 없었다.

이날 노래연습장을 방문한 이모씨(30)는 "QR코드 대신 수기로 작성했지만 가짜 신원을 적어도 직원들이 확인하기 어려울 것 같다"고 말했다.

전자출입명부는 코로나19 발생에 따른 역학조사 결과, 집단감염 위험시설의 출입자 명부가 허위 작성되는 등 방역망의 미비점을 보완하기 위해 도입됐다. 위험시설 이용자는 휴대전화에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설치, 1회용 QR코드를 발급받아 시설 직원에게 제시해야 한다. 

도 관계자는 "전자출입명부 의무화 시점에 맞춰 수신기 등 설치를 완료했다"며 "국가에서 정한 계도기간이 끝난 만큼 제도 시행을 위해 철저히 관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도는 지난달 추가로 지정된 방문판매와 홍보관, 유통물류센터, 300인 이상 대형학원, 뷔페음식점 4종에 대해 오는 14일까지 계도기간을 거친 후 15일부터 사용 의무화를 실시한다. 고은이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