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경제를 떠받치는 관광산업이 사면초가다. 외부 충격이 큰 탓에 사드(고고도미사일)배치와 코로나19로 국내 외 관광객이 줄어들면서 2018년에 방문자가 2004년 이후 첫 감소했다.

올해초부터는 코로나19로 내국인방문객이 더 감소하자 음식점 등 관련 업종들이 직격탄을 맞기도 했다. 다만 해외 하늘길이 막혀 내국인들이 제주로 발길을 돌리면서 반사이익을 얻고 있지만 방문객이 지난해 동기 대비 11.4%감소, 회복이 더딘 실정이다.

그럼에도 제주도정은 코로나19 유입을 두려워한 탓인지 관광객 유치에 손을 놓다시피하고 있다. 심지어 제주지역 특급호텔 숙박가격을 바가지요금에 빗댄 모중앙경제지 기사에 대해 원희룡 지사까지 "한탕주의를 노린 일부숙박업체의 바가지요금을 묵인하지 않겠다"고 밝히자 업계가 냉가슴을 앓고 있다. 제주도의 현장조사 결과 과장된 보도로 확인됐음에도 관광업계의 억울한 사정을 풀어주기는커녕 바가지 단속의 칼을 내밀자 종사자들이 사면초가에 놓여 있다.

중앙경제지가 사례로 제시한 특급호텔만을 기준으로 제주관광비용이 비싸다는 의견에 도정이 동의하는 것은 위험한 발상이다.

서울 부산 강원 등 다른 지역 관광지와 비교한 객관적 자료 없이 업계를 더욱 옥죄고 있기 때문이다. 선무당이 사람 잡듯이 어설픈 자료와 단속은 관광산업에 더 큰 피해를 초래하는 부메랑으로 돌아온다. 도정이 해야할 것은 업계를 지원하되, 간섭은 최소화하는 '팔길이 원칙'을 지키는 것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