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질의 일자리를 만들겠다는 제주도의 고용정책이 겉돌고 있다. 제주도가 다양한 일자리정책을 만들어 시행하고 있지만 관련 정책을 잘 모르거나 무관심한 도민들이 적지 않다. 심지어 제주도가 안정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밝혔지만 많은 도민들은 여전히 낮은 임금에 시달리는 실정이다. 

도가 최근 발표한 2017 제주사회조사 및 사회지표 결과에 따르면 도민 45.8%는 제주도 고용정책을 모른다고 응답했다. 또 20.6%가 '보통'으로 답하는 등 도민 3명 중 2명은 고용정책을 잘 모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도의 고용정책을 잘 모르는 가장 큰 이유로 도민들은 일자리창출 및 고용정책을 접할 기회가 없었다(50.1%)고 답했다. 관심이 없다는 도민도 22.3%에 달하면서 제주도가 일자리정책을 제대로 홍보하는지 의문이 제기된다. 

좋은 일자리를 만드는데도 한계를 드러냈다. 도내 임금근로자 절반의 월평균 근로소득이  200만원 미만일 만큼 일자리의 품질이 나쁜 것으로 평가됐다. 도가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임금이 낮은 서비스직(24.8%)이나 단순노무(12.4%), 농림수산업(14.4%) 종사자들이 많다는 얘기다. 특히 도민들은 내년에도 저임금의 일자리 상황이 나아지지 않을 것이란 우울한 전망을 내놓았다. 자영업자 등 비임금 근로자의 경우 절반 이상이 1년 전보다 소득이 늘지 않았으며, 내년에도 마찬가지일 것이라고 답한 것이다. 

이번 사회조사·사회지표 결과는 제주도의 고용정책이 일자리를 늘리는 것이 아니라 도민들의 소득 증대를 위해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숫자 늘리기에만 급급한 고용정책은 도민들의 신뢰를 얻을 수 없다는 것이다. 제주도 고용정책이 도민들의 신뢰를 얻기 위해서는 양질의 일자리 창출이 시급하지만 대기업이 없는 제주의 경제여건상 국내·외 기업이나 대규모 투자사업 등의 유치에도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