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1년 한·소 정상회담에 이어 한·미(1996년) 및 한·일 정상회담(1996년)이 잇달아 개최되는 등 제주가 동북아 주요 정상회담 개최지로서의 국제적 인지도가 쌓이면서 정부는 2005년 1월 27일 제주도를 '세계평화의 섬'으로 지정했다.  

당시 노무현 대통령은 이날 발표한 '세계평화의 섬 지정 선언문'을 통해 "제주도에서 평화 증진 및 확산을 위한 평화 실천사업이 활발히 이뤄지도록 지원한다"는 등 정부의 적극적 의지를 대내외에 천명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세계평화의 섬 지정 후속 조치로 관계부처 협의와 국제자유도시 지원위원회 의결을 거쳐 17대 사업을 확정했다. 

4·3관련 사업 4개, 평화 인프라 관련 8개, 남북교류 관련 3개에다 모슬포 전적지공원(제주평화대공원) 조성, 동북아 물교육 중심지 육성으로 구성된 이들 사업은 단순히 선언적 의미가 아니라 관계부처 지원을 포함한 범정부 차원의 사업이라는 점에서 큰 기대를 모았다.
하지만 이들 사업 중 제주평화연구원 설립, 제주4·3 추모일 지정 등 15개 사업은 이미 완료되거나 정상 추진되고 있는 반면 모슬포 전적지 공원 조성, 동북아 평화협력체 창설 등 2개 사업은 14년째 정체중이다.

모슬포 전적지 공원 조성사업의 경우 지난해 문재인 대통령이 발표한 국정과제 100대 공약 중 지역공약에 포함돼 있는데도 불구하고 대체부지 제공을 요구하고 있는 국방부에 의해 가로막혀 있는 상태다.

또 동북아 평화협력체 창설은 동북아지역 정부간, 비정부단체간 제주프로세스(안보협의체) 구축을 위한 논의조차 제대로 진전되지 않으면서 역시 정체를 면치 못하고 있다.

제주도가 오는 6월로 예정된 북미정상회담 개최지로 한때 거론될 만큼 굳혀진 세계평화의 섬으로의 이미지를 더욱 확실히 다질 수 있도록 정부의 전폭적 지원이 뒤따라야 할 것으로 본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