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몸피카(몸캠피씽 피해자모임 카페)' 피싱과 영상통화 사기에 당했을 시 신속하게 대응해야

기사승인 2019.11.15  21:01:32

공유
default_news_ad1
(사진: DB)

부당하게 금전적인 이득을 편취할 목적으로 타인을 기망하는 사기는 우리나라의 형사사건들 중에서도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오프라인을 넘어 온라인 상에서도 극성을 부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에는 사기유형의 범죄와 디지털 성범죄 유형이 결합된 변종 수법들도 생겨나고 있는데, 대표적인 예가 '몸캠피씽(영통사기, 영섹사기, 영섹협박, 영통협박, 카톡사기)'이다. 현재 기존의 범죄들에 비해 빠른 속도로 피해액과 피해건수가 늘어나고 있어 주의가 요망되고 있다.

진행수법은 타인의 사진을 도용한 범죄자가 피해자와 협박에 사용할 소재를 만들어 내기 위해 SNS나 랜덤채팅에서 행해진다. 음란한 내용의 메시지로 영상전화를 유도하며 음란행위를 유도한다. 영상전화 속 내용들은 협박을 위해 모두 노력하며, 특정 파일을 보내 설치를 유도한다. 피의자가 보낸 파일을 설치할 경우 피해자의 스마트폰에 저장되어 있는 개인정보들이 전송된다.

피해자들은 피해사실을 알리는 것을 꺼려 실제 피해자들의 수는 알려진 것보다 많은 상황이며, 피해 건수에 비해 피해금액이 큰 상황이다. 지인과 동영상을 사용해 협박하는 범죄자로 인해 피해자들은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 밖에 없는 형국이다.

이들을 돕고자 몸캠피싱에 당했던 피해자들이 도움의 손길을 전하고 있다. 모바일 보안업계 종사자들까지 모인 '몸캠피씽 피해자모임 카페 (이하 몸피카)'이라는 곳이다. 최근에는 전문가들도 다수 가입하여 전문성을 더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몸피카' 관계자는 "피해를 입었을 시에는 경찰에 신고한 이후 범죄자에게 전달받았던 파일을 보관해 전문가를 찾아야 한다"라며 "(카톡/라인)영상통화녹화, 카톡사기, 카톡피싱, 카톡영상녹화 등으로 인한 피해유형도 늘고 있으니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한편 '몸피카'는 영상통화 사기나 몸캠피씽 피해자들이 각자의 피해사례들을 공유하면서 대처법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보안업체에 대한 이용후기 등 몸캠피싱 범죄들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들을 취합할 수 있다.

황정은 기자 enter@jemin.com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ad39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set_new_S1N40
set_new_S1N47
set_hot_S1N37
set_hot_S1N34
set_hot_S1N40
set_hot_S1N47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